미국에선 '원수' 한국에선 '동지'… 공공클라우드 노리는 아마존과 MS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1-01-05 13: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선 '보안인증 못 받아'…수년간 한 목소리

  • 미국선 11조 대형 사업 입찰 분쟁 소송 3년째

  • 보안인증 클라우드, 정부 '디지털뉴딜'로 기회


세계 클라우드 시장에서 치열한 영역다툼을 벌이고 있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마이크로소프트(MS)가 한국시장 공략을 위해 공동 전선을 구축하는 모양새다. 양사는 한 목소리로 국내 공공 IT시장에서 클라우드 기업에 요구하는 보안인증이 부당하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작년까지 수년간 한국 공공 IT시장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을 검토해 왔지만, 보안인증 취득이 어렵다고 판단해 실행에 옮기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5일 클라우드 관련 공공·민간 부문 소식통에 따르면, AWS와 MS는 작년까지 수년간 한국 공공 IT시장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을 검토해 왔지만 실행에 옮기지 않고 있다. 공공사업에 필수인 '클라우드 보안인증' 취득이 어렵다고 판단해서다.

클라우드 보안인증은 기업의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에 관련된 자산, 조직, 지원 체계 등에 대해 일정한 관리적·물리적·기술적 보호 조치가 됐음을 인증기관이 확인했다는 표시다. 이 인증을 취득한 민간 클라우드만 공공기관에 제공될 수 있다.

클라우드 보안인증은 지난 2016년 KT가 최초 인증을 취득한 이래로 27건의 인증이 이뤄졌다. 그간 AWS와 MS 등 다국적 클라우드 기업들은 한 목소리로 미국 민간단체·정부 기관을 통해 보안인증과 관련된 민원을 직·간접적으로 제기해 왔다.

주한미국상공회의소 관계자는 "클라우드 보안인증이 원천적으로 글로벌 기업에게 맞추기 어려운 기준을 포함하는 한국만의 제도로, 미국 정부와 여러 협·단체가 문제제기를 했지만 뚜렷한 변화가 없어 지속적인 현안이 돼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재계 현안 중 하나로 다국적 기업들이 한국 공공 클라우드 시장에 진출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정부와 논의했다"며 "미국IT산업협회(ITI)도 우려를 표했고 미국무역대표부(USTR)도 정부간 논의를 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USTR은 작년 3월 한국의 클라우드 보안인증을 '핵심 장벽(key barrier)'이라 지칭한 연례 '국별 무역장벽보고서'를 발간했다. 미국 정부기관이 한국의 보안인증 요건을 충족하기가 '원천적으로 어렵다'는 자국 기업들의 입장을 반영한 것이다.

이처럼 다국적 클라우드 기업들은 미국 정부와 민간 단체의 입장을 수년 이상 유지하면서 공공 IT시장에 진입할 방안을 강구해 왔다. 내심 보안인증 취득 요건이 완화되거나 아예 인증 없이 공공 IT 사업을 수주할 길이 열리길 바라는 눈치다.

한국 정부는 올해 민간 클라우드 도입을 포함하는 정보화사업에 약 3500억원 예산을 배정했다. 이미 보안인증을 취득하고 공공 IT시장의 클라우드 수요를 공략하고 있는 KT, 네이버, NHN, 더존비즈온 등 한국 기업들에게는 유의미한 기회다.

한국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모든 공공 정보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한만큼, 이 분야 수요를 공략하기 위한 민간 클라우드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하다. 이를 노린 다국적 기업들이 보안인증 관련 문제제기를 지속할 여지가 크다.

미국 공공 IT시장에서 AWS와 MS의 관계는 공통된 이익을 추구하는 한국과는 상반된다. 단순한 동종업계 라이벌을 넘어선 '앙숙'이 돼 가고 있다. MS가 수주한 100억달러(약 11조원) 규모의 미국 국방부 통합 클라우드 구축사업 때문이다.

AWS와 MS는 지난 2018년 '제다이(JEDI)'라는 이름으로 발표된 클라우드 구축 사업 수주전에서 맞붙었다. 당초 세계 클라우드 시장 1위인 AWS가 유력 선정 후보로 여겨졌다. 하지만 최종 후보군에 남았던 두 회사 가운데 선정된 쪽은 MS였다.

AWS는 그해 10월 MS를 최종 사업자로 선정한 이 과정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외압'이 작용했다고 주장하며, 11월 법원에 사업자 선정 취소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작년 2월 법원 명령으로 MS의 국방부 프로젝트 수행이 중단됐다.

이후 미국 국방부는 수개월에 걸쳐 제다이 프로젝트 사업자 선정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재평가 절차를 밟았고, 작년 9월 MS를 재선정했다. 다만 MS는 여전히 진행 중인 소송의 법원 명령 때문에 즉시 사업 수행에 들어갈 수 없는 상태다.

AWS는 지난달 16일 법원에 이 재평가 절차에 대해서도 기존과 동일한 대통령의 외압 문제를 제기했다. IT미디어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AWS는 "재평가 절차에도 결함이 많았고 트럼프 대통령의 과도한 영향, 편견, 압력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MS 측은 "아마존은 입찰 경쟁에 패함으로써 우리의 가격 정보를 받은 뒤 자신들이 당초 고액에 입찰했음을 깨닫고 가격 부분을 수정했지만, 국방부 조달 담당자의 결정에 따라 우리가 계속해서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