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남산공원 친환경 전기 저상버스 본격 운행 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21-01-05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원과 도심 잇는 녹색순환버스 친환경 버스로 전면 교체

  • 남산공원 내 관광객 수송 경유버스 진입제한

남산도서관 환승장 [사진= 서울시 제공]


남산공원 내에 친환경 전기버스가 전면 도입된다. 또 오염물질을 유발하는 경유 관광 버스의 진입은 완전히 금지된다.

서울시는 남산공원을 경유, 순환하는 녹색순환버스(4개 노선, 27대) 전체를 친환경 전기 저상버스로 전면 교체·도입한다고 5일 밝혔다.

녹색순환버스는 녹색교통지역 내 5등급 경유 차량의 운행 제한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고, 시내버스 노선 연계가 미비한 구간을 보완하기 위해 작년 1월부터 대대적으로 운행돼 왔다.

특히 녹색순환버스의 주요 구간 중 하나인 남산공원은 이번 전기 저상버스 전면 도입을 통해 '서울의 허파'로 불릴 만큼 청정 명소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남산공원의 친환경 저상 버스 도입에 이어 단체 관광객을 실어나르며 공해를 유발해왔던 경유 관광버스의 남산공원 진입을 금지한다.

관광버스의 진입제한으로 인한 대형차량의 주차문제 해소를 위해 작년 말 준공된 예장자락 공영주차장을 관광버스 전용 주차장(30면)으로 활용, 주차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경유차량인 관광버스의 진입제한으로 발생하는 관광객의 남산공원 방문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예장자락 주차장 내 환승장도 곁들여 운영된다. 관광버스를 예장자락 주차장에 주차한 후 바로 녹색순환버스를 탑승할 수 있다. 특히 관광객들이 친환경 전기버스를 타고 남산공원 정상까지 오를 수 있게 된다.

향후 시는 코로나19 이후 남산을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 유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전기 녹색순환버스를 증차할 계획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지속가능하고 깨끗한 남산공원을 조성하기 위해 남산공원 내 관광버스 진입제한, 주차장 신축, 차량 전환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개선사업으로 시민들에게 보다 깨끗한 남산공원을 만들어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서울시는 앞서 CNG버스에 이어 전기·수소버스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본격 도입해 친환경 대중교통체계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