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악재에 文, 개각으로 레임덕 차단…靑 참모진 3인방 사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12-30 17: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환경부 장관에 한정애 민주당 의원 발탁

  • 국가보훈처장에는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 임명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법무부를 포함해 3개 부처 개각을 단행했다. 지난 12·4 개각 이후 20여일 만이다. 이날 청와대 참모진 3인방(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김종호 민정수석)도 국정 난맥상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이에 따라 내년 초 다수 부처 개각과 청와대 참모진 개편이 맞물리면서 인적 쇄신의 폭이 커질 전망이다. <관련 기사 4면>

청와대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새 법무부 장관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환경부 장관에는 같은 당 한정애 의원을 내정했다고 밝혔다. 국가보훈처장에는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이 임명됐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판사 출신의 3선(19·20·21대) 국회의원이다. 사법시험 33회에 합격해 서울·전주·대전지법에서 판사로 일했으며, 윤석열 검찰총장과는 사법연수원 동기다. 과거 SNS에서 윤 총장을 “윤석열 형”이라고 칭하며 친분을 과시한 바 있다.

참여정부에서는 민정2비서관과 법무비서관을 역임했으며, 제20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간사 및 민주당 생활적폐청산위원장 등으로 활동했다. 박 후보자가 신임 법무부 장관이 될 경우 문 정부의 법무부 장관은 교수 출신인 박상기·조국 전 장관, 판사 출신인 추미애 장관에 이어 모두 비(非)검찰 출신이 맡게 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장관 후보자는 법원과 정부, 국회 등에서 활동하며 쌓은 식견과 법률적 전문성, 강한 의지력과 개혁 마인드를 바탕으로 검찰·법무 개혁을 완결하고, 인권과 민생 중심의 공정한 사회 구현을 실현시켜 나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출신 3선(19·20·21대) 의원이다. 부산 해운대여고를 졸업하고 부산대에서 환경공학과와 환경공학 석사 과정을 수료한 뒤 영국 노팅엄대 산업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제20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를 거쳐 국회기후변화포럼 공동대표를 지냈고, 현재는 민주당 정책위의장을 맡고 있다.

청와대는 한 장관 후보자가 환경 분야 정책에 대한 이해가 깊다고 평가하며, 전문성과 업무 추진력을 바탕으로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 및 '미세먼지 저감'을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등 주요 정책과제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낼 적임자로 기대하고 있다.

황기철 신임 국가보훈처장은 해군 참모총장 출신으로, 해군 제2함대사령관과 해군 작전사령관 등 작전분야 핵심 직위를 두루 거친 인물이다. 특히, 2011년 '아덴만 여명' 작전을 성공적으로 지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는 민주당 국방안보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좌교수직을 맡고 있다.

이번 개각은 청와대의 국면전환용 소규모 개각으로 분석된다. 앞서 청와대는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을 제대로 매듭짓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최근 법원이 윤 총장의 징계안을 두고 집행정지 결정을 내리자 국정 동력마저 크게 떨어졌다. 이에 청와대는 속도감 있는 국면전환이 필요하다고 판단, 일부 개각을 추진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추 장관의 사의 표명을 두고 아쉬움을 드러냈으나, 보름도 채 지나지 않아 이번 개각을 단행했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인사 배경에 대해 "법무부 장관은 이미 사의를 표명했고, 환경부 장관과 보훈처장은 (취임 기간이)굉장히 오래됐다"며 "집권 후반기 성과 창출, 안정적인 마무리를 위한 인사"라고 설명했다.

다만 추 장관은 박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을 통과할 때까지 직을 유지할 전망이다.

같은 날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김종호 민정수석은 일제히 사의를 표명했다. 노 비서실장은 2019년 1월부터 약 2년간 문 대통령을 보좌했으며, 김 정책실장은 1년 반 동안 정책 컨트롤타워를 맡아온 핵심 인물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긴 기간 동안 소임을 다해왔고, 국정 일신의 계기로 삼아주길 바라는 의미에서 사의를 표명한 것"이라며 “노영민‧김상조 실장은 국정운영 부담, 즉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 새롭게 백지 위에서 국정운영을 구상할 수 있도록 비워드리겠다는 뜻이고, 김 수석은 최근 검찰개혁 과정에서 있었던 일련의 혼란에 대해 주무 수석으로서 책임을 지겠다는 뜻이 담긴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 수리 문제를 포함한 후임 문제는 대통령이 연휴를 지내며 다양한 의견을 듣고 숙고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