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전 금융권 개인 신용등급제→점수제로 전면 전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봄 기자
입력 2020-12-27 12: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내년 1월 1일부터 신용등급제가 점수제로 전면 전환된다. 신용점수제가 도입되면 보다 정교한 여신심사가 가능해지고, 신용등급에 따른 획일적인 대출거절 관행이 개선돼 저신용층의 금융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27일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내년 1월 1일부터 전 금융업권에 신용점수제(1~1000점)가 도입된다. 금융당국은 신용점수제 도입에 따른 금융소비자 불편과 시장 혼란을 줄이기 위해 지난해 1월부터 5대 은행(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에 점수제를 시범 적용한 바 있다.

신용등급제는 CB사(개인신용평가회사)가 나눈 1~10등급 총 10단계로 구분되며 각 등급에 따라 획일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했다. 1~10등급 중심으로 운영되는 탓에 신용등급은 리스크 평가가 세분화되지 못하고 등급 간 절벽효과가 발생한다는 문제가 발생했다. 예를 들어 신용등급 7등급 상위에 해당하는 대출자는 6등급 하위와 큰 격차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대출심사에서 불이익을 받아 대출 실행에 탈락하거나 더 높은 금리를 내야 하는 등 대출심사에서 불이익을 받았다.

그러나 내년 신용점수제가 도입되면 CB사는 신용등급을 산정하지 않고 개인신용평가의 점수만 산정해 금융소비자와 금융회사 등에 제공한다. 금융소비자는 CB사가 제공하는 신용평점과 누적순위, 맞춤형 신용관리 팁 등을 이용, 자신의 신용도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금융회사는 정교한 대출심사 기준을 도입함으로써 신용등급에 따라 획일적으로 대출을 거절하지 않고, 금융소비자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금융사들이 점수제에 맞춰 세분화된 대출심사 기준을 도입하면 획일적인 대출 거절이 줄어 신용도가 낮은 금융소비자의 금융 접근성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법령상 신용등급 기준도 개인신용평점 기준으로 변경된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 발급 기준은 현재 6등급 이상에서 680점(나이스) 또는 576점(KCB) 이상으로 변경된다. 햇살론 등 서민금융상품 지원 대상도 기존 6등급 이하에서 744점(나이스) 이하 또는 700점(KCB) 이하로 바뀐다. 중금리 대출시 신용공여 한도 우대 기준 역시 기존 4등급 이하에서 859점(나이스) 이하 또는 820점(KCB)이하로 전환될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신용점수제 전환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신용점수제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감원, CB사, 협회 등이 협력하여 신속대응반을 운영하는 등 점수제 전환에 따른 금융회사, 금융소비자 등의 애로 발생에 대해 즉각 대응‧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