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 '황제' 펠레 뛰어넘다... 한 팀에서 644골, 호날두도 범접 불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한재 기자
입력 2020-12-23 10: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리오넬 메시가 '황제' 펠레의 기록을 깨고 축구의 새 역사를 썼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축구 역사상 한 팀에서 활약하며 가장 많은 골을 넣은 선수는 누구일까?

축구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이 질문에 어렵지 않게 '펠레(80·브라질)'라고 대답할 것이다. 물론 어제까지는 그것이 정설이었다. 펠레는 1956년부터 1974년까지 19시즌 동안 브라질 산투스 소속으로 뛰면서 656 차례의 공식 경기에서 643골을 넣었다.

하지만 23일(한국시간)을 기점으로 축구의 역사는 새로운 페이지로 넘어갔다. '축구 황제' 펠레의 단일 클럽 최다 골 대기록을 '축구의 신' 리오넬 메시(33·아르헨티나)가 깨뜨렸기 때문이다.

메시는 23일 20/21시즌 라리가 15라운드 원정 경기 바야돌리드와의 경기에서 선제골을 도운 데 이어 후반 20분 쐐기 골을 터뜨리며 FC 바르셀로나의 3-0 승리를 견인했다.

이 쐐기 골은 축구 역사에 매우 큰 의미로 이어진다. 선수 데뷔 이래 바르셀로나에서만 뛴 '원 클럽 맨' 메시는 이 골로 프로 통산 득점 '644골'을 달성하며 단일 클럽 통산 최다 골 기록을 썼다.
 

두 세기에 걸쳐 황제의 자리를 지키던 펠레가 드디어 새 주인에게 자리를 물려주게 됐다. [사진=FC바르셀로나 트위터]

이로써 2020년 12월 23일은 지난 세기부터 수 십년간 깨지지 않는 대기록을 뛰어넘은 신기원으로 역사에 남게 됐다. 더 놀라운 사실은 메시의 신기록이 사실상 깨지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기록에 따르면 메시와 펠레의 뒤를 이어 3위에 오른 선수는 과거 바이에른 뮌헨에서 활약한 게르트 뮐러로 565골을 기록한 바 있으며, 4위는 페르난두 페이로테우(544골·스포르팅), 5위는 요제프 비찬(534골·슬라비아 프라하)이다. 상위 5위에 포진한 이 선수들은 이미 은퇴했거나 세상을 떠났다.

아울러 메시의 영원한 라이벌인 크리스티아누 호날두(35·유벤투스)는 이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레알 마드리드를 거쳐 유벤투스로 이적하는 과정에서 '단일 클럽 통산 골'의 기록으로부터 일찌감치 멀어진 상태다.

한편 메시는 이미 베테랑이라 불릴 나이에 접어들었지만 여전히 기량이 건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앞으로도 펠레와의 격차를 꾸준히 벌려 나갈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대 축구에서 ‘원 클럽 맨’을 찾아보기 어려워지는 만큼 메시가 앞으로 넣게 될 모든 골은 '전설'로 기록될 것이다.
 

지난 20일(현지시간) 메시는 발렌시아와의 경기에서 동점골을 기록하며 펠레의 단일 클럽 최다 골 기록과 타이를 이뤘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