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산하 앤트그룹 국유화설 솔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0-12-21 1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WSJ 보도..."마윈, 지난달 소환 당시 국유화 제시"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마윈 알리바바 전 회장이 지난달 중국 당국으로부터 '예약 면담'할 당시 앤트그룹의 일부를 국가에 넘기겠다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2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마윈 전 회장이 지난달 중국 금융 당국으로부터 소환 당시 "필요하다면 앤트그룹의 모든 플랫폼을 국가가 가져갈 수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은 "중국 정부가 마윈 전 회장의 제안을 받아들일지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면서 오히려 앤트그룹에 더 엄격한 자본 규제를 적용하는 내용이 포함된 계획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당국은 앤트그룹의 지급준비금을 기존 5%에서 30%로 상향 조정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WSJ는 당국이 '앤트그룹 때리기'를 강화하게 되면 앤트그룹은 자본 부족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는데, 그 때를 놓칠세라 국유 은행이나 다른 국영 기관에 넘겨 앤트그룹을 사드리게 하는 시나리오를 구상하는 것일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몇 년간 중국 정부는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민간 기업이라고 해도 정부의 눈밖에 나면 가차없이 굴복시켜 왔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지난 2017년 왕젠린 완다그룹 회장은 당국의 규제 압박으로 핵신 사업인 호텔과 테마파크 부문을 매각하기도. 그 외에 안방보험그룹, 항공-호텔 재벌인 HNA그룹도 중국 당국의 규제를 피해갈 수 없었다.

이에 WSJ는 "앤트그룹의 일부라도 국유화할 가능성이 전혀 없는 건 아니다"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해 앤트그룹 대변인은 "기밀사항이기 때문에 지난달 2일에 열린 금융 당국과의 예약 면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줄 수 없다"며 논평을 거부했다고 WSJ가 전했다. 

앞서 지난달 앤트그룹은 홍콩 증권거래소와 '커촹반(科創板·과학혁신판)'에 동시 상장해 약 340억 달러(약 37조원)를 조달할 계획이었으나 막판에 중국 금융당국의 갑작스러운 결정으로 상장이 무기 연기됐다.

'기업공개(IPO) 대어'로 기대를 모으던 앤트그룹이 수세에 몰린 건 지난달 24일 마윈 전 회장이 금융당국의 정책을 강력 비판한 데서 비롯됐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과 증권감독관리위원회, 은행관리감독위원회, 외환관리국 4개 기관이 마윈 알리바바 전 회장, 징센둥 앤트그룹 최고경영자(CEO), 후샤오밍 CEO 등 앤트그룹의 주요 경영진과 관리·감독과 관련한 '예약 면담'을 진행했다. 이후 당국은 알리바바, 텐센트 등 중국 인터넷 공룡에 대한 규제를 날로 강화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