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복귀하자 文‧與 지지도 동반 폭락…취임 후 최저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12-03 16: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 긍정평가 37.4%…종전 최저치는 조국 당시 41.4%

  • 尹 부친 고향 충청서 가장 낙폭 커…고심 깊어지는 與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이용구 신임 법무부 차관이 3일 점심때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건물에서 함께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도가 3일 대폭 하락,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 배제를 정지한 법원의 판결과 부동산 논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돼 여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의뢰로 지난달 30일~2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5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이날 발표한 12월 1주차 주중동향(그밖의사항은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문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37.4%로 나타났다. 전주 대비 6.4%P 하락한 수치로 종전 최저치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논란이 일었던 지난해 10월 2주차로 당시 41.4%를 기록했다.

반면 부정평가는 57.3%로 전주 대비 5.1%P 상승했다. 긍‧부정평가 차이는 전주 8.4%P에서 19.9%P로 두 배 넘게 늘어났다. 모름/무응답을 선택한 유권자는 5.3%였다.

민주당의 지지도도 대폭 하락했다. 민주당의 지지도는 28.9%로 5.2%P 하락했다. 반면 국민의힘 지지도는 3.3%P 상승해 31.2%를 기록했다. 오차범위 내에서 국민의힘이 민주당을 앞섰다.

충청과 호남, 여성, 진보‧중도층 등 기존 지지층에서 문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이탈이 심했다. 문 대통령 긍정평가는 충청(14.9%P↓)‧호남(13.9%P↓), 여성(9.1%P↓), 진보층(7.9%P↓)‧중도층(5.5%P↓)에서 이탈이 심했다. 민주당 지지도 또한 충청(13.2%P↓)‧호남(6.4%P↓), 진보층(9.9%P↓)에서 주로 하락했다. 윤 총장 부친의 고향인 충청에서 가장 낙폭이 컸다.

추미애 법무장관과 여당의 윤 총장에 대한 무리한 공세가 지지층에서도 반감을 산 것으로 풀이된다. “법무장관의 검찰, 특히 검찰총장에 대한 구체적인 지휘·감독권의 행사는 법질서 수호와 인권 보호, 민주적 통제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 최소한에 그칠 필요가 있다”는 지난 1일 법원의 해석이 여론이 급격히 돌아서는데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이날 TBS라디오에 출연, “문 대통령의 지지율의 심리적 저지선이 무너진 건 추 장관과 윤 총장 간 갈등, 부동산 정책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말했다.

정치권의 반응은 엇갈렸다. 민주당은 대외적으론 별다른 의미를 부여하지 않은 채 평가절하하고 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런 정도를 갖고 뭘”이라며 “집권여당한테 맡겨진 역할을 충실히 잘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윤 갈등 탓 아니냐’는 질문엔 답변을 피했다. 다만 내부적으론 출구 전략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지율 역전에 고무된 모양새지만, 반사 이득을 고스란히 흡수하지 못한 만큼 고민도 많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부동산 정책이니 세금이니 이런 걸로 해서 국민들 불만이 많이 고조된 상태에서 윤 총장에 대한 핍박에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반응을 보인 것”이라고 했다. 내부적으론 여권 사람이라고 선을 그은 윤 총장의 존재감이 계속 커지자 이에 대한 경계의 목소리도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