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득자 신용대출 조이기 가속화...카뱅도 금리 올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20-12-03 10: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우리銀, 신용대출 4개 상품 우대금리 축소

[사진=카카오뱅크]


금융당국이 신용대출 규제를 강화한 가운데, 은행들도 고소득자를 중심으로 신용대출 조이기에 나서고 있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이날 오전 6시 대출 신청분부터 직장인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대출 금리를 인상했다. 직장인 신용대출 최저금리는 종전 연 2.23%에서 2.33%로, 마이너스통장대출은 2.58%에서 2.83%로 각각 0.1%포인트, 0.25%포인트 상향 조정됐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당행 대출 상품에 '우대금리'를 통한 금리 감면이 없기 때문에 기본 금리를 인상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사잇돌 대출, 자체 중금리 대출과 전월세 보증금 대출 등의 금리는 조정하지 않았다. 지난 9월 말에도 카카오뱅크는 고신용자 중심 대출에 대해 0.15%포인트 금리를 인상했으나, 당시에도 사잇돌대출과 자체 중금리 대출 등은 금리인상 대상에서 제외했었다.

우리은행도 이날부터 일부 신용대출 상품의 우대금리를 낮춰 사실상 대출 금리 인상 효과를 가했다.

우대금리가 하향 조정된 상품은 '우리 주거래직장인대출', '우리 금융인클럽', '우리 신세대플러스론', '우리 로얄클럽' 등이다. 금융기관 재직자나 주택 보유자를 비롯해 안정적인 소득을 지닌 고객이나 사회 초년생 등 고객층을 가리지 않고 우대금리를 낮췄다.

'우리주거래직장인대출'은 최대 0.6%의 우대금리를 0.3%로 낮췄다. 급여 이체 우대 금리를 0.2%에서 0.1%로 줄이고, 우리카드 실적, 적립식 상품에 각각 0.1%씩 제공하던 우대금리 항목을 없앴다.

'우리 금융인클럽' 우대금리는 최대 0.7%에서 0.1%로 촉소했다. '우리 신세계플러스론', '우리 로알클럽'도 각각 0.6%까지 제공하던 우대금리를 최대 0.1%로 조정했다.

이밖에 하나은행은 대출 상품별 한도의 적정성 여부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고신용자 신용대출에 대한 추가 한도 축소 가능성이 점쳐진다. 반면 KB국민은행, 신한은행, NH농협은행, 케이뱅크 등은 신용대출에 대해 추가적인 한도 축소나 우대 금리 조정 등의 계획이 현재로선 없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30일부터 고소득자에 대한 강력한 신용대출 규제가 적용될 것으로 예고되자, '막차' 수요가 몰리면서 5대 시중은행의 개인 신용대출 잔액이 지난달 5조원 가까이 늘어나는 등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