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자산 금·은 지는데 백금은 뜬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20-12-03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삼성선물]


안전자산으로 알려진 금과 은 가격이 달러 가치 하락 및 위험자산 선호현상 강화 등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백금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어 주목된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1일(현지시간)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백금 가격은 트레이온스당 1002.20달러를 기록하며 1000달러를 돌파했다. 백금가격이 1000달러를 마지막으로 기록한 건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지난 1월 24일 기록한 1005.20달러였다.

반대로 금 가격은 온스당 2000달러를 넘어선 뒤 하락세를 이어가며 1700달러까지 밀렸다. 다만 지난 1일 상승세로 돌아서며 1800달러를 간신히 넘어섰다. 은 근월물 가격 역시 트레이온스당 29달러 후반까지 올랐다 24달러 수준으로 후퇴한 상태다.

백금가격의 강세는 조 바이든 당선인 효과로 보는 시각이 많다. 바이든 당선인이 그린 에너지 분야에 2조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공약이 백금 가격 상승을 부추겼다는 얘기다.

촉매제로 쓰이는 백금은 물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전기분해 과정 및 수소를 통해 전기를 만드는 장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세계백금투자위원회는 올해 백금 수요가 공급을 120만 온스 초과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백금의 연간 사용량은 700만~800만 온스로 알려졌다.

원자재시장 분석업체 CRU그룹의 키릴 키릴렌코는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녹색 에너지에 2조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조 바이든 당선인의 약속이 플래티넘 가격을 올렸다”며 “산업적 용도와 투자자들의 수요가 높은 만큼 앞으로 신재생 에너지원 개발 추진에 따라 장기적인 이익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투자자들이 백금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백금바 등 현물을 직접 매입하거나 해외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해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특히 해외 ETF로는 PPLT US와 PLTM US 등이 있다. PPLT ETF의 경우 지난 한 달간 9.33%의 수익률을 기록했으며, PLTM ETF 역시 한 달간 9.40%의 수익률을 보였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신재생 에너지 산업이 대세로 자리잡은 만큼 필수 원자재인 백금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며 “해외 ETF를 투자 시 긍정적인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