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자유특구 경제효과 '톡톡'...경북 10개 기업 5552억원 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20-11-30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투자유치 성공한 포항, ‘배터리 선도도시’로 도약

  • 전기차 폐배터리서 희귀금속 캐는 도시광산 실증도 11월말 본격 착수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정부가 지정한 규제자유특구에서 투자 유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와 경상북도는 경북규제자유특구(포항)에서 특구사업자(7개사, 2202억원)와 배터리 관련 기업(3개사, 3350억원)이 총 5552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지에스(GS)건설 1000억원, 에코프로지이엠 860억원, 뉴테크엘아이비 130억원 등 7개 특구사업자는 총 2202억원을 투자한다. 

특구 지정에 힘입어 배터리 관련 기업의 투자와 기업 이전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 포스코케미칼은 이차전지 음극재 공장 건립에 내년까지 2500억원을 투자한다. 지난 3월에는 블루밸리 산업단지에 공장부지 7만8585㎡를 매입했다. 포스코케미칼의 음극재 공장이 내년 건립되면 인조흑연 음극재의 국내 생산이 가능해져 가격 경쟁력 확보와 음극재 시장 점유률 상승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코프로 이노베이션과 에코프로 씨엔지도 각각 730억원과 120억원을 이차전지 핵심 소재 생산 공장에 투자할 계획에 있어 특구 지정에 따른 연쇄효과는 총 335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자료=중소벤처기업부]

특구의 실증사업도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3개 실증사업 가운데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종합관리 실증’과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재사용 실증'은 지난 7월 9일에, ‘재사용 불가 배터리 재활용 실증’은 이날 착수했다. 이를 통해 리사이클링 전 과정에 대한 안전성을 검증하고 경제적인 처리공정과 매각 등에 대한 기준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

재사용 불가 배터리 재활용 실증은 배터리 성능평가에서 디(D)등급을 받아 재사용 불가 판정된 폐배터리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모듈 내 미세전류를 방전시킨 후 파쇄해 유가금속(니켈, 망간, 코발트 등)을 추출하게 된다.

이번 실증을 통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배터리 소재(니켈, 망간, 코발트 등)를 폐배터리에서 추출하는 경제적 추출방안이 마련된다. 추출된 유가금속은 배터리 원료로 재활용할 수 있어 국내 배터리 기업의 소재 확보 유연성이 향상되고, 수입대체 효과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경북 배터리 특구 실증은 폐배터리 공급이 원활할 때 성과가 배가될 수 있다. 하지만 실증 초기에는 경북도가 보유한 폐배터리는 22개에 불과해 다양한 차종의 실증이 어려웠고, 실험 횟수도 제한되는 한계가 있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중기부와 경북도는 폐배터리 확보에 노력해 제주도에서는 재사용 불가 배터리 6개를 지난달 추가로 확보했고, 대구시 보유분 65개도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이전해 올 예정이다. 이로써 실증에 필요한 최소 수량(60개)을 초과 확보(100여 개)해 실증데이터의 신뢰성은 큰 폭으로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중기부는 경북 배터리 특구사업이 전반적으로 본궤도에 오른 만큼 실증 과정에서의 안전성 담보와 실증기간 내 성과 창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안전관리위원회’의 기능을 강화하는 등 사후관리에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특구 내 혁신기업을 지원할 전용펀드도 올 연말까지 352억원 규모로 결성키로 했다. 

김희천 중기부 규제자유특구기획단장은 “과거 제조업의 성장을 뒷받침하며, 국내 철강산업을 이끌던 ‘철의 도시’ 포항이 특구의 성과를 힘입어 배터리 선도도시로의 면모를 갖춰가고 있다”며 "규제자유특구가 미래 전략산업의 전진기지요, 지역균형 뉴딜의 중추기제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