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윤석열, 인권 무감각증 정말 놀랍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0-11-27 10: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어느 행정부 공무원이 이렇게 집단행동을 겁 없이 감행하나"

발언하는 김태년 원내대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어제 윤석열 검찰총장 측에서 (판사)사찰 문건을 공개까지 했다. 인권 무감각증이 정말 놀랍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익명처리는 했지만 누군지 다 알 수 있고 이미 언론에서는 어떤 판사인지 실명까지 파악해 공개한 마당”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특정 재판부와 특정 판사들의 명예와 관련한 내용이 잔뜩 적혀있는 내용들을 겁 없이 공개할 수 있다는 점도 놀랍다”고 했다.

이어 “재판부의 사찰문건들이 언제든지 수사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얘기”라며 “자성하는 것이 지금 검찰에 요구되는 국민의 지상 명령임을 잘 인식하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일선 평검사부터 고검장까지 윤 총장의 직무배제와 징계청구를 비판한 데 대해 “검사들의 집단행동은 매우 유감”이라며 “대관절 어느 행정부, 어느 부처 공무원이 이렇게 집단행동을 겁 없이 감행할 수 있는지 묻는다”고 했다.

그는 “검찰만은 예외라는 생각에서 비롯한 집단행동이라면 그것이야말로 특권의식”이라며 “사찰문건들을 어제 마침 또 윤 총장 측에서 다 공개를 했으니 한번 자세히 읽어보고 살펴보길 권고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검찰은 누가 뭐래도 ‘차고 넘치는’ 증거로 공소를 유지하는 것”이라며 “재판부의 출신과 성향, 세평, 가족관계 등을 이용해 공소 유지하는 것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