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스마트 항만 시대]② 부산 제2신항 3만TEU급 초대형선 접안...권역별 특화 항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11-26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산항 북항 등 14개 항만 재개발 추진

  • 전 세계 코로나19 확산 대비, 안정적 항만물류 네트워크 구축

2030 항만정책 발표 위해 입장하는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오는 2030년까지 부산과 인천, 평택, 울산 등 전국 14곳은 권역별 특화된 항만으로 탈바꿈된다.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으로 인한 국제적 공급체계 변화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항만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26일 해양수산부의 '2030 항만정책 방향과 추진전략'을 보면 부산항 제2신항은 3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선이 접안할 수 있는 규모로 오는 2022년 착공된다. 신항의 명칭은 지역의 건의를 수용해 '진해신항'으로 정했다.

총물동량 기준으로 세계 11위 규모인 광양항에는 순환형 항로를 구축한다.

해수부는 배후부지 확충부터 산업 활성화, 물동량 창출, 항만개발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만들어 아시아 최고의 스마트 복합 항만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인천·서해권은 대중국 수출입 화물처리를 위한 물류거점 항만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인천항에 컨테이너 부두 3선석을 확충하고, 인천신항으로 들어가는 지하차도를 조성할 예정이다.

평택·당진항은 자동차·잡화 등 수도권 산업을 지원하는 항만으로 탈바꿈된다. 목포항은 서남권 지역 산업의 거점항만으로 개발한다.

울산·동해권은 정부의 신북방 정책에 따라 신북방 에너지와 물류 전진기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울산항에 석유, 액화천연가스(LNG) 등 에너지 부두 18선석을 확충하고, 배후단지에 도로 5.28㎞를 개설해 울산신항과 본항 간의 물류 이동을 개선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장기적으로 여객·크루즈에 특화한 관광 중심항으로 육성한다.
 

권역별 특화된 항만 구축[자료=해양수산부]

해수부는 항만과 지역 간 상생을 도모하고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각 항만에 LNG 충전 터미널이나 수리조선소를 짓고, 전자상거래 특화구역도 지정할 방침이다.

낡고 활용하지 않고 있는 항만 공간도 지역 경제·산업·문화 거점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부산항 북항과 인천내항 1·8부두 등 14개의 기존 항만에 있는 총 2153만㎡ 부지를 대상으로 재개발 사업도 추진한다.

현재 항만은 50년에 한 번 발생할만한 재해를 설계 기준으로 건설했지만 앞으로 신규 항만을 지을 때는 100년 빈도의 재해를 설계 기준으로 보다 강화한다.

또 해양영토 관리를 위해 서해의 연평·백령도와 경북 울릉도, 제주 추자도 등 11개 섬을 국가관리 연안항으로 지정하고, 개발계획을 정비하기로 했다.

서해 가장 끝단에 있는 섬인 격렬비열도는 예비 국가관리 연안항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해경 선박과 어업관리선이 접안할 수 있는 부두를 확충해 추후 국내 어선들의 대피소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