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긴기획-K-WAVE가 온다 : ③ 그린] '2050 탄소중립' 한국의 녹색 시나리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박성준 기자
입력 2020-11-17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업 현장 '그린 환경' 조성에 방점…스마트그린산단 조성 박차

  • 자본시장 내 기업가치평가에도 탄소배출량 파악

  • 해외 진출 위해 그린기업이 참여 가능한 공정개발 프로그램 확대

지난 7월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역에서 시작하는 그린뉴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단순히 성장률만 신경 썼던 과거와 달리 요즘은 지속가능한 개발이 화두다. 현재만 고려한 무분별한 개발은 결국 미래세대에 부담을 전가해 전체적인 비용에서 보면 마이너스가 되기 때문이다. '그린'이라는 키워드가 산업의 앞부분에 붙게 된 배경이다.

코로나로 인해 경기침체가 빨라지자 정부는 과거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 시절 대공황 극복 정책인 '뉴딜'을 참고했다. 하지만 과거와 달리 이번엔 '그린'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했다. 환경과 사람이 중심이 되는 지속 가능한 발전 정책을 위해서다. 기후변화 대응·에너지 전환 등 환경에 대한 투자를 통해 경기부양과 고용 촉진을 동시에 끌어내는 게 그린뉴딜의 목표다. 이는 기존 경제·산업 시스템에 대한 대변혁이다. 경제 구조를 저탄소로 전환하면서 기후 위기와 환경문제를 동시에 챙기겠다는 의도다.

◆ 탄소중립 사회로의 대변혁

산업환경의 전반적인 변화도 그린뉴딜이 지향하는 방향 중 하나다. 제조업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는 거점별 산업단지(산단)를 통해 상품을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산단은 오랜 세월 동안 화석연료 기반의 에너지공급 구조로 돼 있어 환경파괴의 주범으로 인식되곤 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물결이 흐르자 산단은 현재 경쟁력을 점차 잃어가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가 나서 산단에 디지털과 그린을 결합해 새로운 형태로 탈바꿈을 시도했다. 스마트그린산단이 한국판 뉴딜의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올해 기존 산단 중 7곳을 스마트그린산단으로 바꾼다. 스마트그린산단은 2022년 10개, 2025년 15개까지 늘린다. 궁극적으로는 첨단산업이 입주한 친환경 공간으로 산업단지를 대부분 전환한다. 이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적용한 입주기업의 부담을 줄여줄 계획이다.

그린뉴딜의 종착역은 탄소 중립 사회의 구축이다. 탄소 중립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흡수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범부처가 열심히 탄소 중립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지난 3일 문재인 대통령은 탄소 중립을 두고 "기후 위기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세계가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라고 밝혔다. 탄소 중립의 목표 시기는 2050년까지로 잡았다. 선진국들도 다르지 않다. 유럽연합(EU)과 일본도 2050년을 목표로 탄소 중립을 추진하고 있다. 탄소 중립이 세계적인 흐름인 셈이다.

문 대통령은 "기후 위기 대응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라며 "인류의 생존을 위해서도,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반드시 가야만 하는 길이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강한 요청에 산업계도 탄소 중립에 점차 반응하고 있다.

우선 한국거래소는 그린 뉴딜 활성화를 위해 글로벌 지수사업자인 S&P(스탠더드 앤 푸어스), DJI(다우존스지수)와 공동으로 'KRX·S&P 탄소 효율 그린뉴딜지수'를 16일부터 발표한다.

거래소에 따르면 이 지수는 동일 산업군 내에서 기업의 매출액 대비 탄소배출량이 적은 기업에 높은 가중치를 부여한다. 반면 탄소배출량이 많은 기업에는 낮은 가중치를 부여해 지수 내 편입 비중을 결정했다. 편입 비중은 종목별 유동시가총액 비중에 탄소 효율 가중치를 곱한 값이 된다. 자본시장의 진입 과정에서도 탄소배출량에 관한 성적표를 받아야 하는 셈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1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산업전략 대화'에서 "새로운 경제질서로 자리 잡을 탄소 중립 시대에 대비해 친환경·저탄소 중심으로 산업구조를 혁신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로 인해 '집콕 소비' 확대와 디지털 경제라는 새로운 기회가 생겨나고, 기후변화 위기에 대한 재인식으로 탄소 중립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고 언급했다.
 

김성환 그린뉴딜 분과장이 16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3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 빅블러 시대, 그린 유니콘를 바라보다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 벤처기업을 흔히 유니콘 기업이라고 말한다. 벤처기업에게는 꿈의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 국내 유니콘 기업은 모두 13개에 달한다. 하지만, 그린 분야에서는 이름을 찾지 못한다. 그만큼 그린, 즉 환경 분야에서 유니콘 기업을 키워낸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다만, 문재인 정부는 그린 뉴딜을 펼쳐가면서 그린 분야에서도 유니콘 기업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 멀지 않은 얘기다. 오는 2022년까지 유망 그린기업 100개를 발굴, 예비 유니콘까지는 키워보겠다는 전략을 마련했다. 단순히 환경에만 국한된 것보다는 '빅블러(경계융화)' 시대에 맞게 시장성을 확보하고 환경까지 지켜낼 수 있도록 한다는 생각이다.

K-방역에서 시작한 K-브랜드는 이제 전 세계의 시선을 한 몸에 받고 있다. 특히, 한국판 뉴딜정책 가운데 그린 분야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높아진다.

그린 뉴딜은 세계적인 석학이자 미국 경제동향연구재단의 이사장인 제러미 리프킨의 저서 <글로벌 그린뉴딜>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제러미 리프킨의 우리나라에 대한 기대도 높다. 그는 지난 6월께 더불어민주당 코로나국난극복위원회 한국형 뉴딜TF 주관으로 진행된 토론회에서 "한국이 그린뉴딜을 통해 전 세계적 3차 산업혁명(국내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지칭)을 주도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미래를 대비하고 그린 분야에서 유니콘 기업을 배출하기 앞서 정부도 우선 자금 투자에 팔을 걷는 등 마중물 투입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다.

특히, 그린기업의 창업→성장→글로벌화에 따른 전주기적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그린분야 창업 기업 2000개를 발굴한다는 게 정부의 복안이다. 또 미래환경산업 투자펀드 2150억원, 스마트대한민국 내 그린펀드 1000억원 등 그린기업 전용 벤처펀드 3000억원을 조성해 유망 그린기업에 집중 투자할 예정이다.

2022년까지 유망 그린 기업 100개사를 선정해 기술개발·사업화·해외진출에 소요되는 자금과 펀드·보증·정책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녹색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자금 1조9000억원과 신재생에너지기업 특별보증 5000억원 등 모두 2조4000억원의 자금을 투입하는 등 성장 지원을 강화한다.

해외진출을 위해 그린기업이 참여가능한 공적개발(ODA) 프로그램을 늘리고, 다자개발은행을 통한 신규사업 수주 활성화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한국수자원공사도 물산업 유니콘을 키워내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수공은 △물 산업 유니콘 기업 육성 프로그램 운영 및 정책·행정 지원 △혁신기업 투자를 위한 벤처펀드 공동조성 등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통해 3000억원의 펀드 조성에 협력하고 물 산업 유망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육성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그린 중소·벤처기업이 코로나19로 인해 경영이 어려워졌으나, 종합적인 지원을 받게 되면 유니콘 기업으로 살아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3일 오후 서울 강남구 포스코 체인지업그라운드에서 열린 '그린뉴딜 유망기업 100' 출범식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