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회장 별세]사흘째 이어진 정·관·재계 조문행렬…고인 뜻 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수정 기자
입력 2020-10-27 19: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7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빈소에서 조문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장례가 사흘째 치러지고 있는 27일도 빈소에는 정·재계 인사들의 조문행렬이 끊이지 않았다. 정부 전현직 부처 장관들과 여야 정치인, 재계 인사·경제 단체장, 주한 외국 대사들도 빈소를 찾아 이 회장의 마지막 길을 함께했다.

정태영 현대카드 사장이 아침부터 빈소를 방문한 데 이어 최철원 M&M 사장, 추머 모세 주한 헝가리 대사,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이 잇따라 조문했다.

이어 재계에서는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구자용 LS네트웍스 회장, 구자균 LS일렉트릭 회장, 구자열 LS 회장, 박용성 전 두산회장,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허인 KB국민은행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하영구 전 은행연합회장,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 조현준 효성 회장이 빈소를 찾았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오전 10시 38분께 도착해 고인을 애도했다. 조문을 마치고 나온 구 회장은 "우리나라 첨단 산업을 크게 발전시키신 위대한 기업인이라고 생각한다"며 "재계 어르신분들이 오래 계셔서 많은 가르침을 주면 좋은데 참으로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재계 큰 어르신이라 조문 왔다"면서 "(빈소에서) 유족분들에게 인사드리고 위로의 말을 전했다"고 덧붙였다.
 

정운찬 전 총리가 27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빈소에서 조문을 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정치권 인사들의 조문도 이어졌다. 이홍구 전 국무총리, 원유철 전 국회의원, 권노갑 전 국회의원, 강훈식 국회의원, 정운찬 전 국무총리, 조원진 전 국회의원, 김관영 전 국회의원도 애도를 표하기 위해 빈소를 찾았다.

이홍구 전 국무총리는 "문화예술 분야의 세계화에 큰 도움을 주셨던 분이다"며 고인의 업적을 되새겼다.

전‧현직 삼성 사장단도 빈소를 찾았다. 육현표 삼성경제연구소 사장, 이윤태 전 삼성전기 사장, 경계현 삼성전기 사장, 홍원표 삼성SDS 사장,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 원기찬 삼성카드 사장, 최치훈 삼성물산 사장 등이 조문했다.

경제단체에선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과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권태신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 임현진 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회장, 제프리존스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이 빈소를 방문했다.
 

원유철 전 의원이 27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빈소 조문을 하고 있다. 20.10.27[사진=사진공동취재단]


문화예술체육계의 발걸음도 이어졌다. 연기자 윤여정과 피아니스트 조성진,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 피아니스트 백건우, 야구선수 박찬호가 애도의 뜻을 표했다.

아울러 미하엘 라이펜슈톨 주한독일대사, 후안 이그나시오 모로 주한 스페인 대사, 요안너 도너바르트 주한 네덜란드 대사, 응우옌부뚱 주한 베트남 대사 등도 빈소를 찾아 자국 정부의 애도의 뜻을 전달했다.

삼성 측은 고인과 유가족의 뜻에 따라 장례를 간소한 가족장으로 치르겠다며 조문과 조화를 사양한다고 밝혔지만, 이 같이 정·재계 인사들의 조문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이 회장 장례는 4일장으로 발인은 28일 오전이다.

한편 원불교는 가족장과는 별도로 고인의 장례를 교단장으로 진행한다. 이 회장은 생전 원불교와 깊은 관계가 있었다. 장모인 고 김윤남씨의 권유로 원불교에 입교했다. 이 회장의 원불교 법명은 중덕(重德), 법호는 중산(重山)이다. 원불교는 고인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천도재(薦度齋)를 서울 흑석동 원불교소태산기념관에서 진행한다. 오는 31일부터 12월 12일까지 매주 토요일 천도재를 진행한다. 11월 8일에는 전북 익산의 중앙총부에서 추도식을 갖고 고인의 명복을 축원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