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전문가들 "코로나 장기전 대비…'감당할 수 있는 위험' 수준 관리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0-10-27 17: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질병에 의한 위험 '0'으로 만드는 건 불가능…인정해야"

전문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사태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10개월째 이어온 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또 다른 대유행을 대비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와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는 2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코로나19 대응 중간평가 및 장기화 대비 공개토론회'(이하 포럼)를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방역·의료 분야 학계 전문가와 현장 실무자 등이 참석해 분야별 코로나19 대응 전략에 대한 평가와 향후 정책 개편 방향을 두고 논의했다.


 

수도권 지역의 요양병원과 노인요양시설 등의 종사자와 이용자를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제 진단검사가 진행 중인 20일 경기도 시흥시 포동시민운동장에 설치된 선별진료소에서 보건소 관계자들이 대상자들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먼저 권순만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는 "코로나19 대응과 장기전을 위한 대응은 달라야 한다"며 "지난 3월에 효과적이었던 정책이 지금은 그렇지 않을 수 있다. 질병으로 인한 위험을 제로(0)로 만드는 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권 교수는 "보건·의료 체계와 사회·경제 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위험'을 받아들여야 한다"며 "확진자 수보다 중증환자 수에 기반한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괄적인 봉쇄보다 '정밀 방역'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어떤 집단·시설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비용 대비 효과적인지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현 한림대 의대 사회의학교실 교수는 그간의 코로나19 방역 대응에 대해 "조기 진단과 공격적인 접촉자 관리, 마스크 등 개인 보호장비 등을 통해 'K-방역'이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다만 김 교수는 요양병원·시설 집단 감염을 우려하며 "요양원이나 다중이용시설 내 종사자 등 '조용한 전파자'가 감염 확산의 원인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이들을 상대로 주기적인 항체 검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 교수는 역학조사 체계를 재정립해 해당 정보를 관계 부처 간 공유해야 하며, 뉴질랜드처럼 총체적인 감염 확산 흐름을 볼 수 있는 '대시보드' 형식을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