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VS 바이든] 민주당의 백악관 접수 "78%의 가능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0-10-27 18: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바이든 조용한 대선 행보 "수비 전략"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조용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보통 선거일이 다가오면 후보들은 경합 주를 돌면서 마지막 유세에 온 힘을 쏟는다. 그러나 바이든 후보는 26일(이하 현지시간)에도 집에서 머물면서 간단한 브리핑만을 발표했다.

반대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주말부터 경합 주를 돌면서 유세에 힘을 쏟고 있다. 트럼프 캠프는 향후 대통령이 하루 최대 6개까지의 유세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바이든의 이런 선거 전략은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은 팬데믹 속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유세 방식이 오히려 역풍을 맞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의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바이든의 전략은 자신감과 조심스러움을 동시에 나타낸다"라고 평가했다. 미국 팬데믹이 나날이 악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불필요하게 요란한 선거전을 벌이지 않겠다는 것이다. 바이든 캠프는 트럼프 대통령이 기본적인 보건 수칙도 지키지 않는 유세를 통해 '슈퍼 확산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바이든 후보의 입장에서 선거 전까지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선거전략ㆍ조사 업체 메이슨딕슨(Mason-Dixon)의 브래드 코커 연구원은 폴리티코에 “바이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코로나19에 걸리지 않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코로나19 확산에 맞서서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안전을 확보했다는 이미지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코커 연구원은 또 바이든 후보는 승자가 취하는 수비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굳이 나서서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미국 대선을 일주일 남기고 각종 여론조사에서 바이든의 우세가 분명해 지고 있다. 정치 예측기관인 파이브서티에이트는 바이든의 승리 가능성을 87%로 보고있다고 26일 발표했다.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016년 승리를 거뒀던 경합 주에서도 점차 우위를 보이고 있다.

젊은층과 흑인 유권자들의 참여가 늘어난 것도 민주당에는 고무적인 신호다. CNN 집계에 따르면 지난 20일 기준 조지아주에서 사전 투표에 참여한 흑인은 6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2016년 사전 투표 때의 2배를 넘어선 것이다. 지난 대선에서 민주당 패배 요인 중 하나로 꼽혔던 흑인 유권자의 투표 참여 증가는 바이든 승리의 가능성을 더 높여주고 있다고 외신은 전했다.

흑인 투표 증가의 배경에는 조지 플로이드 사건으로 촉발된 인종차별 시위를 비롯해 최근 미국 사회에서 이어지고 있는 '흑인의 목숨도 중요하다.' 캠페인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우편투표 비중의 증가는 향후 선거 관련 법정 공방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는 우려는 계속되고 있다. 캘리포니아의 경우 11월 20일까지 전달되는 우편 투표분을 유효표로 인정하겠다고 규정하였다. 이외에도 일리노이를 비롯해 메릴랜드, 오하이오, 워싱턴DC 등이 선거일부터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10일까지 도착하는 우편 투표를 인정할 예정이다. 그 때문에 선거 결과는 20일이 되어서야 나올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무엇보다 올해 새롭게 우편 투표 제도를 도입한 주들이 대부분이라는 점에서 넘쳐나는 우편 투표 개표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잡음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한다. 우편 투표 용지 싹쓸이 등 선거 부정 위험이 도사리고 있으며, 서명이 없는 투표용지 등 무효표가 대거 등장할 가능성은 미국 현지 언론에서 연일 등장하고 있다.

우편투표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아진 가운데 경합 주 내 표 차이가 크지 않다면 트럼프 대통령이 소송을 걸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 에이미 코니 배럿 대법관 인준안이 상원에서 통과되면서 연방대법원의 추는 완전히 공화당으로 기울었다. 그 때문에 선거 관련 공방전에서 대법원이 공화당의 손을 완전히 들어준다면 트럼프 대통령의 승리 가능성도 배제하기는 힘들다는 진단도 조심스레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