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BTS, 블랙핑크만 빌보드에 있다고?···'슈퍼엠' 2연속 빌보드 강타·​NCT도 진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0-10-26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 등 K팝 가수들의 빌보드 인기가 뜨거운 가운데 빌보드를 장악한 또 다른 K팝, '슈퍼엠(SuperM)''의 활약이 눈에 띈다. 슈퍼엠은 첫 정규앨범 '슈퍼 원'으로 메인차트인 빌보드 200 2위에 올랐다. 슈퍼엠의 호성적은 같은 소속사 'NCT'가 이어가고 있다. 'NCT' 23인의 완전체 앨범이 '빌보드 200' 6위에 오르는 등 빌보드는 K팝의 장악으로 빛나고 있다. 

[사진= SM엔터테인먼트 제공]

 ◆ 슈퍼엠 지난해 빌보드 200 1위, 올해 2위

지난해 데뷔한 슈퍼엠(백현, 태민, 카이, 태용, 마크, 루카스, 텐)은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만들어진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 연합팀, 소위 'SM 어벤져스'다. 슈퍼엠은 샤이니 태민, 엑소 백현·카이, NCT 127 태용·마크, 중국 그룹 웨이션브이 루카스·텐 등 각 그룹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멤버로 이뤄져 있다. 이미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SM 보이그룹 샤이니, 엑소, NCT, 웨이션브이의 멤버들이 모여 연합팀을 이룬다는 것 자체가 획기적이고 파격적이었다.

보장된 실력을 갖춘 슈퍼엠은 지체없이 글로벌 시장 공략 전략을 펼쳤다. 90% 이상 영어 가사인 곡을 선택하고, 음원 발표 시간을 미국 동부 기준에 맞추고, 미국 인기 프로그램에서 무대를 처음으로 공개하는 등 글로벌 공략을 위해 미국 시장에 초점을 맞췄다. 슈퍼엠의 글로벌 시장 공략은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슈퍼엠은 앞서 지난해 발표한 데뷔 앨범으로 성공을 맛봤다. 지난해 10월 발표한 첫 미니앨범 '슈퍼엠'으로 아시아 가수 최초 데뷔앨범으로 '빌보드 200' 차트 1위에 오른 것. 

올해도 성과는 이어졌다. 지난 4일(현지시간) 빌보드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된 기사에 따르면 슈퍼엠은 첫 정규 앨범 '슈퍼 원'으로 빌보드 메인 차트인 '빌보드200' 차트에서 2위를 차지했다.

슈퍼엠의 이번 성적은 압도적인 앨범 판매량이 이끌었다.

10만4000장 상당의 판매량 중 10만1000장이 실물앨범 등 전통적 의미의 앨범 판매량에서 나왔다. 빌보드는 "마블과 협업해 만든 머천다이즈(MD)가 포함된 상품·앨범 번들로 힘을 받았다"며 "또한 이런 판매고는 CD와 디지털 형식으로 발매된 12개 이상의 변형 앨범에서 나왔으며, 이 앨범에는 각각 다른 포장과 포스터가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다.

[사진= SM엔터테인먼트 제공]

◆ NCT '빌보드 200' 6위로 데뷔·슈퍼엠 이어 빌보드 장악
 
슈퍼엠의 실적은 동생그룹 'NCT'가 이어가고 있다. NCT는 멤버 영입이 자유롭고 멤버 수도 제한이 없는 신개념 형태의 그룹으로, NCT라는 이름 아래 NCT 127, NCT 드림 등 다양한 조합의 유닛이 활동하고 있다. 그간 여러 유닛이 활동했지만 23인 완전체로 앨범을 낸 것은 처음이다. 완전체 앨범답게 새 앨범이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 6위로 데뷔하는 등 글로벌 팬심을 흔들었다. 
 
빌보드는 25일(현지시간) 예고 기사를 통해 NCT의 '엔시티 - 더 세컨드 앨범 레조넌스 파트1'(NCT - The 2nd Album RESONANCE Pt.1)이 빌보드 200 최신 차트에서 6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빌보드가 공개한 닐슨뮤직 데이터에 따르면 '레조넌스 파트1'은 미국에서 발매 첫 주 4만3000점 상당의 앨범 유닛을 획득했다. 이 가운데 4만 점이 전통적 앨범 판매에서 나왔고 스트리밍으로 약 3000점을 얻었다.
 
NCT가 완전체 앨범으로 빌보드 200에 진입하기는 처음이다.
 
이달 12일 발매된 '레조넌스 파트1'은 NCT 정규 2집의 첫 번째 파트다. 지난 2018년 발매된 정규 1집 '엔시티 2018 엠파시'(NCT 2018 EMPATHY)는 빌보드 200에 오르지 못했다.
 
특히 이중 NCT 127은 미국 음악시장에서도 두각을 드러내 지난 3월 정규 2집 '엔시티 #127 네오 존'(NCT #127 Neo Zone)을 빌보드 200 5위에 올려놓은 바 있다.

한편 빌보드는 실물앨범 등 전통적 앨범 판매량에다 스트리밍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SEA), 디지털음원 다운로드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TEA)를 합산해 빌보드 200 순위를 산정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