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어업과 공존 첫 걸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0-10-25 13: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발전이익 공유제·어업권 보장으로 주민 수용성 해결

그린뉴딜의 한 축인 해상풍력 개발의 장기적 발전 방향이 차질없이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라북도 고창군 상하면 구시포항 근처에 조성된 해상풍력 1단계 실증 단지에서는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고 있었다.

25일 한국해상풍력에 따르면 정부는 주변 조업인구와의 마찰을 줄이며 해상풍력 발전 계획을 잡았다.

개발 초기에는 해상풍력이 수중 생태계 파괴의 주범으로 인식되면서 주변 어업인들의 거센 반발을 불러오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와 해상풍력 발전사들은 해당 사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어장을 공유하는 주민친화형 사업으로 방향을 잡았다. 지난 9월에는 국내 최초로 단지 내 어선 통항을 허용했다.

주민 수용성에 관한 우려를 어느 정도 해결한 해상풍력단지 사업은 앞으로 3단계에 걸쳐 추진한다.

1단계 실증단지는 해상의 시험대 구축이 가능한지 살펴보는 것이 사업의 목적이다. 사업규모는 60MW(메가와트)로 현재 가동 중이다. 사업비로는 3718억원이 들었으며 풍력발전 터빈 20기가 서 있다. 위치는 전북 고창군 상하면 구시포항에서 약 10㎞ 떨어진 바다다.

2단계 시범단지는 해상풍력의 기록을 측정하는 데 있다. 사업규모는 약 400MW로 1단계보다 6~7배가량 크게 잡았다. 비용도 2조40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1단계와 2단계 사업은 한국전력과 발전 자회사들이 주축이 된 한국해상풍력 주식회사가 사업을 주관한다.

3단계는 1단계와 2단계의 정보를 종합해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총 발전규모는 2000MW로 계획했다. 사업비도 약 10조원가량 투입될 전망이다. 사업자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민간사의 참여가 열려있다.

1단계 해상풍력 실증단지를 통해 정부와 주민 간 이해관계 조율이 곳곳에서 이뤄졌다. 우선 정부는 어업인들의 조업을 최대한 배려하는 방향으로 풍력발전 단지 설계에 나섰다.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는 육지로부터 10㎞나 떨어진 바다에 지었다. 이는 해저케이블 설치비용이 들지만, 발전기로부터 발생하는 소음문제에는 자유롭다.

또한 남부지방보다 풍속이 약한 서해는 풍력발전의 날개인 블레이드를 늘리는 방식을 적용했다. 긴 블레이드를 통해 부족한 발전량을 채우겠다는 계산이다. 또한 탄소섬유 블레이드로 발전의 효율성도 높였다. 서남해 해상풍력 단지의 블레이드 직경이 제주단지보다 약 40m정도 길다.

주민들과의 갈등은 이익공유와 조업권 보장을 통해 해결하고 있다. 인근 전북 부안군의 어업인들을 위해서는 조업활동을 최대한 배려하는 방식을 취했다. 일반적으로 해상풍력단지가 건설되면 항행이 통제된다. 당연히 조업활동에도 지장을 받는다. 하지만 해양수산부가 요구한 일정 요건을 갖추면 사전에 등록된 고창군과 부안군의 어민은 조업이 허용된다. 터빈 반경 100m 제외한 모든 구역은 항행이 가능하다. 또한 발전수익은 이익공유형 모델을 통해 주민에게 일부 환원한다.

해상풍력 단지의 설치로 주변 어족자원의 고갈은 반대의 결과로 나왔다. 한국해상풍력은 풍력발전기가 설치되면 오히려 주변 해양생태계가 풍부해진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해상풍력단지 인근에서는 발전기 인근으로 물고기가 늘어났다는 해녀들의 보고가 나오고 있다. 이는 제주 탐라해상풍력 사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여영섭 한국해상풍력 대표이사는 "해상풍력단지의 개발이 1단계 실증단계에 접어들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우리나라 해상풍력발전산업이 실증단계를 거쳐 본격적인 사업화 단계로 진입토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서남해 해상풍력 1단계 실증단지 전경.[사진=한국해상풍력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