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G20 재무장관회의 참석..."디지털세, 제조업 부과 신중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0-10-15 08: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저소득국 채무상환유예 6개월 연장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디지털세는 제조업과 디지털 서비스업 차이를 고려해 부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4일(한국시간) 오후 화상으로 개최된 '제4차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번 회의는 당초 미국 워싱턴 D.C.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화상으로 진행됐다.
 
홍 부총리는 "디지털 서비스업이 제조업에 비해 디지털화를 통해 시장에서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한다"며 "디지털 서비스업과 제조업의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최저한세 도입 논의와 관련해서는 "최저한세 도입이 조세 회피 위험이 없는 실질적인 사업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제도를 설계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G20은 이번 회의에서 저소득국의 경제여건이 여전히 어려운 점 등을 고려해 저소득국 채무상환 유예(DSSI) 기간을 올해 말에서 내년 6월로 연장했다. 또 DSSI 이후 포괄적 채무재조정에 필요한 기본 원칙에 합의했다.
 
홍 부총리는 "DSSI 연장과 포괄적 채무 재조정은 단기적으로 저소득국의 재정여력 확보뿐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경제회복을 위한 기초체력 확보에 기여할 것"이라며 "G20 모든 공적채권자들의 완전한 참여와 민간 채권자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저소득국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포괄적 채무 재조정과 관련해 실제 채무 재조정 과정에서 채권·채무국간의 원활한 조정이 이뤄지려면 이번에 합의한 기본체계 원칙을 계속 구체화하기 위한 G20의 지속적인 협력이 긴요하다"고 덧붙였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화상으로 열린 '제4차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에 참석했다. [사진=기재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