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아 치킨집 연락처 찾아줘"…SK텔레콤, 똑똑해진 'T전화' 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0-10-12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AI와 전화의 만남, SK텔레콤, 'T전화x누구' 출시

  • 음성으로 전화∙문자, 맞춤형 '투데이' 기능 탑재

T전화x누구 서비스 '투데이' 화면. [사진=SK텔레콤]


​월간 1200만명이 사용하는 'T전화'에 인공지능(AI)이 탑재됐다. SK텔레콤은 AI 플랫폼 '누구(NUGU)'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T전화를 결합한 지능형 전화 서비스 'T전화x누구'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T전화x누구는 SK텔레콤이 추구하는 AI 개인화의 첫번째 단계로, 음성 인식∙콘텐츠 추천 등 AI를 통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AI와 대화하듯 전화번호를 검색하고, 통화·문자와 함께 AI 기반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이날 T전화 업데이트를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며, 통신사 관계 없이 T전화를 사용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 측은 "자사의 언어 이해, 음성 인식 및 합성 등 AI 기술을 활용해 사람 간 대화에 가까운 명령.응답 체계를 구현했다"며 "비서(Agent)의 도움을 받는 듯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SK텔레톰은 T전화x누구에서 '투데이'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 기능은 개인의 이용패턴·위치·시각·날씨 등을 바탕으로 뉴스나 시간, 날씨 등은 물론이고, 음악, 음식 메뉴 등 다양한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한다.

예를 들어 T전화x누구에 "굿모닝"이라고 인사하면, 아침 인사와 함께 오늘 날짜와 날씨, 주요 뉴스 등을 연이어 알려준다. 또 "다녀왔어"라고 하면 수고했다는 인사와 함께 현재 시각과 선호하는 음악 재생 등을 제공하는 형태다.

기존 누구 스피커에서 제공되던 △플로(FLO)∙팟빵∙라디오 등의 음악·오디오 기능 △스마트홈·일정관리·긴급SOS 등의 편의 기능 △메뉴추천·날씨·뉴스·운세 등의 생활 정보 등 30여가지의 서비스를 동일하게 제공한다.

특히 T아이디를 통한 누구 서비스의 연동으로, 향후 이용자들이 어떤 디바이스를 사용하더라도 본인에게 특화된 누구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T전화x누구 출시를 시작으로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T전화를 AI 비즈 플랫폼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선 내년에 음성과 문자를 결합한 컨버터블 콜과 통화 녹음 STT 등 AI 서비스 확대, 추천형 서비스, 검색 광고∙쿠폰 등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해 비즈 플랫폼의 기반을 다진다.

이어 2022년 상반기에는 T전화에 AI 추천∙검색 기반 예약-주문-결제 시스템을 도입, T전화x누구를 명실상부한 AI 비즈 플랫폼으로 완성시킨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다음 달 'T전화x누구'의 전용 이어셋인 '누구 버즈(NUGU Buds)'를 출시한다.

누구 버즈는 무선 이어셋 형태의 디바이스로, 'T전화x누구'와 연동해 작동하게 된다. 별도의 스마트폰 조작 없이 이어셋 착용 및 터치만으로 호출이 가능하며, 누구의 다양한 서비스를 음성 명령으로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SK텔레콤의 통화음질 최적화 기술과 퀄컴의 CVC(Clear Voice Capture) 기술을 적용됐다. 드림어스컴퍼니의 하이앤드 오디오 아스텔앤컨에 사용된 음질 튜닝 기술도 탑재됐다.

이현아 SK텔레콤 AI서비스단장은 "AI와 전화의 만남, 그 이상인 'T전화x누구'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 풍부한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향후 지속적인 AI 기술 개발 및 생태계 확장을 통해 고객 생활의 편의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