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호우 피해 화개장터서 "임시방편 아닌 항구적 피해 복구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9-26 1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피해복구 중 경남 하동군·전남 구례군 찾아 "기후변화까지 고려한 종합대책 마련"

정세균 국무총리는 26일 집중호우로 피해복구 중인 경남 하동군과 전남 구례군을 찾아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는 같은 지역에서 같은 피해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임시방편이 아닌 항구적인 피해 복구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하동군과 구례군의 피해복구 상황을 점검하며 "기후변화까지 고려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지난달 집중호우로 인한 하동군과 구례군의 피해액은 각각 138억, 418억원이다.

정 총리는 "정부는 최대한 신속히 하동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복구를 지원했다"며 "화개장터는 영호남 지역 주민들만이 아닌, 전국민 모두가 사랑하는 곳인데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어 화개장터 상인들과 하동군 주민 여러분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또 "화개장터가 신속히 재개장할 수 있었던 것은 주민들의 노력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모인 자원봉사자들의 수고 덕분"이라고 덧붙였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추석을 앞두고 26일 전남 구례군 마산면 광평마을을 방문해 집중호우 피해 복구 현장을 살피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 총리는 이어 전남 구례군 상하수도 사업소와 광평마을을 잇달아 찾아 "지난달 10일 찾았던 구례군 5일 시장이 신속하게 응급복구를 마치고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고 들었다"며 "그간의 고통에 대해서는 위로를, 수고에 대해서는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했다.

현재 구례군 주민들은 섬진강댐의 물 방류 조절 실패로 수해가 발생했다며 책임자 처벌과 피해 배상, 재발방지대책을 요구 중이다.

정 총리는 "공정하고 투명한 조사와 책임 규명을 약속하고, 구례군 주민들도 정부를 믿고 잘 지텨봐달라"며 "법과 제도의 틀 내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겠지만 필요시에는 국회와 협력해 제도 개선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