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독감백신 유통상 문제…이미 접종한 12만명 어린이용 이상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09-22 12: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22일 오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브리핑을 통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 일시 중단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시작하기로 했던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예방접종이 중단된 가운데 방역당국이 “제조상의 문제가 아닌 유통상 문제”라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2일 오전 질병청·식품의약품안전처 긴급 국가 독감 예방접종 사업 일시 중단 관련 긴급 브리핑에서 “독감 조달계약업체의 유통과정에서 백신의 냉장온도 유지 등의 부적절한 사례가 신고돼 오늘(22일)부터 시작되는 국가 독감 예방접종 사업을 품질이 확인될 때까지 일시 중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백신은 생산에서 접종까지 저온을 유지해야 하는데, 상온에 노출될 경우 단백질 함량 등 효능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 문제가 된 백신은 13~18세 청소년 등 9월22일부터 예방접종이 가능한 대상자를 위한 것으로 무료 접종 재개는 약 2주 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정 청장은 “해당 백신은 식약처의 검증과정을 통과해 공급된 제품이다. 제조사의 백신 생산상의 문제는 아니다”고 강조하면서도, “독감 백신이 유통상의 문제로 접종이 일시 중단된 사례는 과거에 없었던 것으로 기억하지만, 조금이라도 안전성을 염두에 둬서 조사를 진행한 뒤 결과가 확인되기 전까지 접종을 중단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질병청에 따르면 이미 지난 8일부터 시작된 생후 6개월~9세 미만 대상 무료접종분 백신은 병원들이 자체 조달로 공급받은 백신이라 문제의 백신과 다르다. 올해 독감 무료 백신 접종은 이날(22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었지만, 생후 6개월~9세 미만 어린이 중 접종을 한 번도 한 적이 없거나 지난 7월 1일 이전 1회만 접종한 경우 접종을 2회 해야 하기 때문에 지난 8일부터 가장 먼저 접종이 시작됐다. 현재까지 약 11만8000명이 접종을 받았으나, 이상반응이 보고된 것은 없다고 질병청은 전했다.

정 청장은 “(2회 접종 어린이 대상자의 백신은) 별도의 다른 공급체계로 공급됐다”며 “8일부터 9세 미만 아이들 중 두 번 접종을 해야 되는 대상자가 먼저 예방접종을 시작했고 이 접종은 민간의료기관이 확보한 물량으로 먼저 접종하고 비용 청구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노출 시간은 조사 중이다. 국가조달물량을 담당했던 업체는 신성약품으로, 질병청은 약사법 위반 여부를 살필 계획이다. 약사법 47조에 따르면 의약품 공급자는 의약품이 허가된 온도를 유지하도록 보관하고 운송할 책임이 있으며 이를 위반했을 경우 1년 이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처해질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