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작업 인력 따로 고용하라'…택배노조 21일부터 작업 거부(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0-09-17 12: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합원 등 95% 찬성....비조합원도 대거 참가

  • 노조 "CJ대한통운 등 대책 마련땐 철회"...'택배대란' 우려도

택배노조원들이 다음 주 월요일인 21일부터 '분류작업' 무기한 거부에 들어간다. 일부 지역에서 택배 배달이 사실상 중단되면서 추석 배송에 차질이 예상된다.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원회는 17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13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노조 투표 결과에 따라 21일부터 분류작업을 전면 거부한다고 밝혔다. 종료 시점은 정하지 않고 무기한으로 진행한다.

대책위가 지난 14~16일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조합원과 비조합원 총 4399명을 대상으로 찬반투표를 벌인 결과 95.47%가 분류작업 거부에 찬성했다.
 
전국 택배기사 4400여명 택배 분류작업 거부

분류작업은 물류센터에 가서 배송지별로 택배를 나누는 작업이다. 배송에 앞서 꼭 필요한 업무다. 노조는 택배기사들이 새벽같이 출근해 밤늦게까지 하루 13~16시간 일해야 하는 주된 이유로 이 작업을 꼽는다. 실제 택배기사들은 근무 시간 중 절반가량을 분류 일을 하는 데 쓴다. 분류작업만 줄여도 전체 업무량은 물론 과로사가 줄어든다는 게 노조 주장이다. 

더구나 분류작업은 관련 수당 등이 없어 사실상 '공짜노동'이다. 택배기사 수입은 배달건수에 따른 수수료에서만 나온다.

김태완 택배연대노조 위원장은 이번 찬반투표에 비조합원도 500명 참여했다고 전하며 "그만큼 택배노동자 과로사를 우려하고, 분류작업 인력 투입에 대한 요구가 강하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21일부터 분류작업 거부에 나서는 택배기사는 4400여명으로 주요 택배사 근무 인원 가운데 10분의 1에 불과하다.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배송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다음 주는 추석택배가 쏟아지는 시기라 추석 배송이 늦어질 가능성이 크다. 올해 추석택배 물량은 3억건 이상으로 추산된다.

김 위원장은 "추석 배송에 차질이 있더라도 사람이 죽는 것만큼은 막아야 한다는 절박한 입장으로 거부를 결정한 것"이라고 이해를 구했다.
 

지난달 14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택배 물류센터에 택배가 쌓여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대책 지시…CJ·우체국 '묵묵부답'

택배기사 과로 문제는 정부도 면밀히 들여다보는 사안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비대면 경제활동이 늘고 추석이 겹치면서 택배 업무량이 폭증하고 있다"며 "택배노동자 과로와 안전문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대책을 지시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 분류작업 인력 한시적 충원과 휴게시설 확충 등을 담은 권고안을 택배회사에 보내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하지만 국내 1위 택배사인 CJ대한통운 등 민간업체는 물론 우정사업본부(우체국)조차 대책 마련을 외면하고 있다고 노조는 주장했다. 지난 16일에도 정부와 택배업계가 만났지만 분류작업 인력 투입 의사를 밝힌 업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택배사들이 대책을 내놓으면 작업 거부를 멈춘다는 입장이다. 김 위원장은 "CJ대한통운 등이 과로사 방지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한다면 언제든 분류작업 거부 방침을 철회하고 대화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원회가 1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13층 대회의실에서 21일부터 택배 분류작업 전면거부에 돌입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조현미 기자, hmcho@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