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OEM 업계, 하반기 본업 더해 '부업'으로 기대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20-09-14 16: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원무역, 자전거 '스캇' 상승 페달 밟는다

  • 한세실업, 마스크·방호복 호조

한세실업 아이티 법인에서 직원들이 마스크를 제작하고 있다. [사진=한세실업 제공]

코로나19 장기화로 최악의 상반기를 보낸 의류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업계가 하반기 본업인 의류 제조업 경기가 회복세에 접어든 데 더해 부업으로 실적 회복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의류 OEM 업계는 상반기 '코로나 쇼크'로 실적 악화를 면치 못했다. 영원무역은 매출 1조746억원, 영업이익 102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 6.7%, 영업이익 22.7% 하락한 수치다. 한세실업은 상반기 매출 8477억원, 영업이익 37억원을 올렸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6%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84.6% 감소했다.

코로나19 확산에 전 세계적으로 의류 소비가 위축된 영향이다. 특히 주요 수출국인 미국과 유럽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급격히 빨라졌다. 올해 상반기 미국의 의류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26%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영원무역의 경우 지난 4월 주요 생산 기지인 방글라데시 공장이 셧다운되기도 했다.

상반기 바닥을 친 경기가 하반기에는 회복세에 접어들었다. 주요 수출국 미국의 경우 지난 4월 소매 의류 판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86.5% 줄어들며 최저점을 찍은 후 7월은 전년 동기 대비 20.9% 감소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이에 더해 의류 제조 사업 외 부업이 실적 회복에 보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영원무역은 스위스 자전거 제조·판매 기업인 자회사 '스캇(Scott)' 효과를 톡톡히 볼 것으로 관측된다. 전체 매출에서 스캇이 차지하는 비중은 1분기 43%, 2분기 47%에 달했다. 언택트(Untact·비대면) 운동기구와 이동 수단으로 자전거가 떠오르며 수요가 증가한 영향이다. 사업 전개 국가와 타깃 소비층은 다르지만 국내 자전거 업체 삼천리자전거는 2분기 매출이 63.9%, 같은 기간 알톤스포츠는 36.9% 증가하는 등 자전거 업체들이 실적 상승 페달을 밟고 있는 현상이 관측된다.

한세실업은 그간 면 마스크와 방호복 수주로 코로나19 환경에서도 실적 방어에 힘썼다. 2분기에만 마스크·방호복 매출 약 1200억원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더해 오는 10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웨이크카운티에 월 220만장 생산 규모의 덴탈 마스크 제조 공장을 연다. 미국 마스크 공장 규모는 한세실업의 전체 의류 생산 규모에 비하면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다. 그러나 향후 코로나19가 재확산할 경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세실업 관계자는 "아직 준비 단계고 공장 가동을 시작하지 않았다. 큰 규모는 아니어서 매출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지는 지켜봐야 하나, 기존에 제3국에서 제조해 수출하던 것을 현지에서 만든다는 장점과 신사업에 도전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하누리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영원무역의 스캇 호조가 돋보인다. 비대면 이동 수단으로 자전거가 떠오르면서,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오는 3분기 역대 최고 실적을 시현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한세실업은 2020년 방호 제품 수주만 26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마스크 착용 필수화로 물량 확보 지속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