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증시 주간전망] 9월 선물 계약 만기...VN30 예상불가, VN지수 890~910 등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응웬옥민 기자
입력 2020-09-14 16: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주 9월 7일~11일 VN지수, 전주대비1.39%↓

지난주에 미국과 아시아의 주요 주식시장이 하락한 가운데 베트남 시장은 상대적으로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번 주(9월 14일~9월 18일) 베트남 주식 시장은 상승세로 전환할 수 있지만, 베트남 주가 지수가 890~910포인트 구간에서 등락을 반복하는 변동성 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주 (9월 7일~11일) 호찌민증권거래소(HOSE)의 VN지수는 전주 대비 1.39% (12.57p) 내린 888.97로 거래를 마쳤다.

지난주에 VN지수 상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대표적 종목은 고무공업그룹(GVR), 팟닷부동산(PDR), 공업개발투자(BCM) 등이었다.

반면, 빈그룹(VIC), 비엣콤뱅크(VCB)와 빈홈(VHM)은 하락폭을 키워 VN지수 상승을 제한한 종목들로 꼽혔다.

이번 달초에 900포인트 저항선에 상승한 VN지수는 지난주에 890선으로 조정됐다. 세계 금융 시장의 하락세가 베트남 시장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것은 대형주와 VN30 종목들(베트남 호찌민 거래소에서 만든 대표 30종목으로 구성됨)의 주가가 지난주에 소폭 하락한 것으로 보여진다.

대만의 대표적인 금융그룹인 중국 신탁베트남기회펀드(China Trust Vietnam Opportunity Fund, CTBC)가 앞으로도 계속해서 HOSE가 구축한 베트남 다이아몬드 지수(the VN Diamond Index)를 본떠 만든 ETF 인증서인 'VFMVN Diamond ETF'를 구매해 시장의 원동역이 될 것이다.

지난주 현금흐름은 전주보다 대형주와 VN30의 종목들에 적게 유입됐지만 높은 거래액을 유지했다.

이 시장에서 평균 한 섹션당 거래액은 7조3890억동(약 3783억원)으로 전주보다 8.88%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외국인은 호찌민과 하노이시장에서 순매수했다.

이번 주는 9월 선물 계약이 만기되고 지난 2주 동안의 프리미엄 상태가 차익 거래로 이어질 수있어 VN30 지수가 예상보다 심한 변동성을 보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지난 3개월 동안 베트남 주가 지수 변동 추이[사진=Tradingview 사이트 캡처]

BIDV은행증권(BSC)은 "VN지수가 이번 주에 890~910포인트 구간에서 등락을 반복할 수 있지만 이 구간을 벗어날 수 있는 기회가 아직 있다. 또한, 베트남 코로나19 제2차 확산 중심지인 다낭시는 감염 저위험지역으로 전환해 일상 경제 활동을 재개해 시장에 적극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분석했다.

바오비엣증권(BVSC)은 이번 주 VN지수가 880~885p의 지지구간와 895~905p의 저항 구간에 의해 제한되는 영역에서 교대로 등락하면서 횡보장을 계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MB증권(MBSC)은 시장은 여전히 ​​축적 영역에 있으며 거래 물량 감소로 가격 변동이 좁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판매 압력이 낮아지고 시장은 이번 주에 회복하거나 축적 영역에서 벗어날 기회가 있다. 기술적으로 베트남 주가 지수는 900선에서 저항을 직면하고 있으며 유가와 식품주 주가가 상승할 것이며 자금이 이 종목들에 유인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롱비엣증권(BVCS)은 이번 주 시장은 여전히 '신중한' 상태이지만 지지 신호가 나타났고 조정 압력이 낮아졌다. 지지 신호가 계속 유지되면 VN지수는 회복하고 906포인트선에 도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호찌민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