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유럽 등 해외 벤처캐피탈, 한국 스타트업 투자 열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20-09-09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 유망 스타트업 3곳 해외 투자 1000억원 유치

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왓챠와 뤼이드, 백패커 등 한국 유망 스타트업 3곳이 990억원 규모의 해외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5월 K-유니콘 서포터즈가 추천한 10개 유망 스타트업 온라인 투자설명회(IR) 개최 결과를 9일 발표했다. 

투자설명회는 코로나19로 비대면 방식으로 이뤄졌다. 스타트업 10개사는 비즈니스모델과 기술혁신성, 시장성 등을 영상으로 제작해 K-유니콘 서포터즈들에게 유튜브 채널로 공개했다. K-유니콘 서포터즈는 국내 유니콘 기업 탄생을 위해 유망기업의 투자정보를 공유하고, 대형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지난해 11월에 결성한 바 있다. 현재까지 창투사, 증권사 등 총 50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그 결과, 10개사 중 3개사가 해외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핸드메이드 마켓 플랫폼 기업인 ‘백패커’는 300억원, 온라인동영상 서비스 기업인 ‘왓챠’는 190억원, 인공지능 토익학습 서비스 업체인 ‘뤼이드’는 500억원을 투자 받았다.  

[자료=중소벤처기업부]

중기부는 이같은 성과를 이어가기 위해 이달부터 미국‧중국‧동남아시아‧유럽 등 해외 투자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 온라인 투자설명회는 K-유니콘 서포터즈 추천기업과 K-유니콘 온라인 해외 투자설명회 등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K-유니콘 온라인 해외투자설명회는 매주 2개 기업씩 10주간 총 20개 기업의 투자설명회 영상을 사전 제작하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미국‧중국‧싱가포르 벤처캐피탈 140여개사에 공개한다. 한국벤처투자는 관심있는 벤처캐피탈과 기업 간 화상 미팅을 연결하고, 기업이 투자유치에 필요한 사항을 보완해 나갈 수 있도록 해외 벤처캐피탈의 추가질의 등을 전달할 계획이다.

국내 유망 벤처‧창업기업과 해외 투자자 간 온라인 투자설명회도 개최한다. 다음달 계획된 온라인 투자설명회는 유럽(룩셈부르크, 벨기에 등)과 동남아(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에서 활동하는 벤처캐피탈‧액셀러레이터와 국내 벤처‧창업기업 12개사(유럽‧동남아 각 6개사)가 비대면으로 만날 예정이다.

온라인 투자설명회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7년 이내의 창업자나 벤처기업이면 가능하다. 참여 기업에 대한 분야·업종 제한은 없으며, 영어 발표와 영문자료 준비가 가능해야 한다.

온라인 투자설명회 참여를 희망하는 벤처‧창업기업은 10일부터 29까지 중기부 홈페이지와 한국벤처캐피탈협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시장성만 있다면 온라인 투자설명회로도 투자유치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 네트워킹에 제약이 많은 상황에서 이번 투자설명회가 해외로 진출하려는 스타트업에 유용한 기회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