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확산, 산업을 지켜라] ②숙제는 미래형 경제체제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0-08-31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포스트코로나 대비 산업의 디지털 혁신 가속

코로나19가 8월 중순부터 재확산 움직임을 보이자 정부는 산하 공공기관부터 셧다운 상태를 막기 위해 긴급 대응 태세를 점검했다.

지난 2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전력공사 등 소관 40개 공공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의 대응 상황을 살피고 추후 관리방안도 논의했다.

특히 에너지 수급 역할을 맡는 국가의 경제와 안보에 중요한 공기업은 더욱 각별한 주의를 요구했다. 참여기관 중 한국남동발전은 발전 5사(남동발전·한국남부발전·한국동서발전·한국서부발전·한국중부발전)가 지난 2월 수립해 실시하는 '감염증 대비 비상대응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각 기관은 코로나19 대응 경험과 방역 노하우 등을 공유했다.

공공기관에 이어 정부는 코로나19 재확산 위기 속에서 산업 현장의 방역 대응, 업종별 상황 및 애로를 논의하기 위해 긴급 실물경제 점검 회의도 최근 개최했다.

회의를 주재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산업 현장 방역에 더욱 최선을 다해야 경기 반등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며 철저한 방역을 당부했다.

반도체·자동차·조선·철강·석유화학·디스플레이·전지산업·유통협회 등 업종별 단체장들이 참석, 산업 현장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업종별 동향을 공유했다.

정부는 이 과정에서 산업단지 등을 중심으로 방역 지원을 강화하고, 업종별 감염병 대응계획(BCP) 보급을 확산하겠다고 공언했다.

또한 기업들이 겪을 금융 애로를 해결하기 위해 9월 말 종료 예정인 은행 대출 만기 연장, 이자 상환 유예 등의 조치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현장 수요가 많은 정책에 대해서도 기업인 출입국 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는 이와 더불어 코로나 위기 극복의 마지막 단계로 시스템 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빅3' 신산업 육성을 위한 기술개발과 인프라 구축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마찬가지로 포스트코로나 경제체제를 준비하기 위해 산업의 디지털 혁신도 속도를 높인다는 계산이다.

지난 20일 제2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제1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디지털 기반 산업 혁신성장 전략이 나왔다.

디지털 기반 전략에는 △업계 수요에 기반한 적시·적절한 산업 데이터 활용 지원 △데이터·AI를 활용한 산업 밸류체인 고도화 △산업 디지털 혁신 인프라 구축 등이 포함됐다. 정부는 업종별 산업 데이터 수집·활용 촉진에 나서 향후 산업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사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1일 정부세종청사 산업부 영상회의실에서 한국전력공사 등 소관 40개 공공기관 회의 모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