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서정협 "유흥업소·학원·노래방 등 고위험시설 운영중단…교회 특별점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0-08-19 14: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후속 강화조치

  • 서울시 5대 방역대책도 이날부터 가동

발언하는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사진=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서울시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후속 강화조치에 따라 19일 0시부터 유흥시설과 노래연습장 등 고위험시설 12종에 대해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리고 운영을 중단시켰다.

이에 따라 국제회의, 콘서트, 결혼식, 장례식 등 실내 50명 이상, 실외 100명 이상 모든 형태의 모임은 금지한다.

클럽 등 유흥업소 5134개소, 노래방·PC방 7735개소, 300인 이상 대형학원 402개소 등 3밀(밀접·밀집·밀폐) 환경에 노출되기 쉬운 12종 고위험시설도 집합금지 행정명령이 발동되며, 박물관·도서관·체육시설 등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공공시설의 운영도 중단된다.

◆"연휴 기점으로 지역감염 확산...고위험, 다중이용시설, 종교시설 순차적 집합제한"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이같은 내용의 '사회적 거리두기 온전한 2단계' 시행방안을 발표했다. 서 대행은 "연휴를 기점으로 수도권 곳곳에서 지역감염 불씨가 확산되고 있다"면서 "N차 지역감염이 추가 확산될 경우 인구 2500만 수도권이 통제 불능의 상황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이같이 조치한다"고 밝혔다.

운영이 중단되는 고위험시설은 유흥주점·콜라텍·단란주점·감성주점·헌팅포차·노래연습장·실내 스탠딩공연장·실내집단운동·직접판매홍보관·대형학원(300명 이상)·뷔페·PC방 등이다. 고위험시설 운영중단은 별도의 해제 조치가 있을 때까지 적용된다.

정부는 지난 15일 서울·경기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하면서 고위험시설에 대해 방역수치 의무화 조치를 유지하고 영업을 제한하지는 않아 '1.5단계'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다중이용시설 12종에는 방역수칙을 의무화하는 집합제한 명령이 시행된다. 학원·오락실·일반음식점(150㎡ 이상)·워터파크·종교시설·실내 결혼식장·영화관·목욕탕·사우나·실내 체육시설·멀티방·DVD방이 대상이다.

시는 또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한 종교시설에 대한 조치를 비대면 예배만 허용하는 집합제한 명령으로 전환했다. 전날까지는 정규예배가 허용되고 그 밖의 행사와 대면 모임만 금지됐다. 방역수칙을 위반할 경우 300만원 이하 벌금, 고발 등 강력 조치가 시행된다.

종교시설에 대해 특별 현장점검도 진행한다. 서 대행은 "최근 곳곳에서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한 교회의 경우 고위험시설에 준하는 보다 강력한 집합제한 명령을 가동한다"고 말했다.

어린이집은 휴원하고 사회복지시설은 휴관·휴원이 권고된다. 다만 긴급돌봄이나 가출청소년 쉼터 보호, 긴급구조, 비대면 상담 등 최소한의 서비스는 유지하기로 했다.

프로야구·축구를 포함한 각종 체육 경기·대회는 무관중 진행 방식이 계속 적용된다. 그밖의 일반적 체육행사는 실내 50명 미만, 실외 100명 미만으로만 진행할 수 있다.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서울시 5대 대책 가동..."무너지면 끝"

방역당국의 조치와 별개로 서울시 5대 대책도 이날부터 가동된다. 사랑제일교회발 추가감염 확산 방지, 코로나19 검사와 역학조사 과정에서 거짓말 등으로 행정력과 예산 낭비를 초래한 신도와 교회에 구상도 청구한다. 

지난 8일과 15일 광화문 일대 집회에 참석한 서울시민 전체에 대한 검사도 진행한다. 집회 참가자는 전원 보건소나 지정된 병원에 방문해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 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감염병 예방법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벌금과 방역 비용이 청구된다.

생활치료센터와 병상도 추가 확충한다. 현재 시는 787병상중 636병상을 사용하고 있어 가동률이 80.8%에 달한다.

시는 비상시 중증환자를 이동시킬 수 있도록 민간의료기관 병상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서 대행은 이날 오후 2시 김연수 서울대병원장과 공동으로 서울시 15개 병원장이 참석하는 '재난의료협의체'를 열어 논의한다.  

생활치료센터는 현재 118병상을 운영 중인 남산유스호스텔에 이어 19일부터 태릉선수촌에 382병상이 운영에 들어가며, 은평소방학교에 192병상이 추가 운영되는 등 총 3개소에 764병상이 순차적으로 가동된다.

시는 이를 통해 병상 가동률을 낮추고 중증환자는 공공 또는 민간 병원에서, 경증환자는 생활치료센터에서 적기에 차질 없이 치료를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시는 확진자 동선 확인 등에 필요한 방역 역량이 최근 확진자 급증세를 따라가지 못한다고 보고 행정력도 추가로 확보하기로 했다.

서 대행은 "2차 대유행이 시작되면 어렵게 회복되고 있는 소중한 일상과 무너진 자영업과 민생경제가 얼마나 더 추락할지 알 수 없는 절체절명의 위기"라면서 "다시 하나된 마음으로 방역당국 조치에 적극 협조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