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인사이드] 세종시 중증장애인의 이동수단 '누리콜' 어느정도 개선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김기완 기자
입력 2020-08-13 21: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태오 건설교통국장, 시민사회단체 대책위원회와 간담회… 장애인 콜택시 교통공사 이관운영 언급

세종시 중증장애인 유일한 이동 수단인 장애인 콜택시 '누리콜'이 운영시스템이 개선될 전망이다. 수년 간 이어져온 개선의 목소리가 시민사회의 단체행동에 이제서야 접목시키는 모양새다.

지난달 구성된 세종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및 공공성 강화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대책위원회가 지난 11일 시 관계 부서인 건설교통국과 간담회를 갖고 "누리콜 이용자들은 차량을 이용하기 위해 이틀 전부터 모바일 신청앱에 매달려야 하고, 긴급한 일이 있어도 자정이 넘으면 이용할 수 없는 등 장애인들의 이동권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며 "세종시가 누리콜 분야를 복지가 아니라 교통 차원으로만 보기 때문에 교통약자들의 권리가 침해받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태오 건설교통국장은 “내년부터 장애인 콜택시를 세종시교통공사에 위탁할 것을 검토 중에 있다."며 "현실적 자원 범위 내에서 점진적으로 차량 증차와 이용시간 4시간 확대, 이용자 확대와 서비스의 질을 높이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했다.

특히, 차량 운영과 배차 등 전문성을 지닌 교통공사가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란 판단에 검토 중에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그동안 대책위는 시에서 직접 운영할 것을 요구해왔지만, 교통공사로 이관돼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노동자들의 고용승계를 언급하면서 교통공사 내부 규정에 따라 결격 사유가 없는 한 누리콜 노동자들의 고용 승계가 이뤄질 것이라고 발언해서다.

김 국장은 "고용 문제는 엄격하게 관리될 수 밖에 없어서 하반기에 교통공사 위탁운영을 전제로 관련법을 검토하고 실무적인 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지난 달 구성된 대책위원회가 몇 차례에 걸쳐 릴레이 피켓 시위를 진행해오고 있지만, 세종시 장애인단체들은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기완 기자 bbkim998@ajunews.com
 

 ▲​세종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및 공공성 강화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대책위원회가 김태오 세종시 건설교통국장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이용자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