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조류인플루엔자' 국내 유입 비상...전 세계 3배 증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8-09 11: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농식품부, 선제적 방역관리

올 겨울 해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건수가 전년보다 3배 가까이 증가해 국내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정부는 AI 예방을 위해 선제적 방역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9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6일까지 전 세계 고병원성 AI 발생 건수는 지난해 대비 2.9배 증가했다. 유럽은 33.1배, 중국·대만·베트남 등 주변국은 2.0배 각각 늘었다.

2014년 이후 AI가 한 건도 없었던 호주 내 가금 농가에서 지난달 31일 처음 발병이 확인됐다. 지난 4일 러시아 내 소규모 농가에서도 발생하는 등 AI가 전 세계로 확산하는 추세다.
 

조류인플루엔자 방역[사진=연합뉴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해 한 건도 없었던 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9N2형)가 지난 5일까지 총 23건이 보고됐다. 농식품부 예찰·검사 과정 중 전통시장 내 가금 판매소와 이곳에 가금을 공급한 농가에서 발병이 확인됐다.

특히, 겨울에는 철새가 이동하면서 고병원성 AI가 국내에 유입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게 농식품부 설명이다.

농식품부는 철새도래지 축산차량 출입통제구간을 지난 겨울철보다 확대하고, 오는 9월부터 조기 운영할 방침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가 내로 AI가 유입되지 않도록 전실·그물망·울타리 등 방역 시설에 문제가 없도록 사전 점검하고 출입통제와 소독 등 방역수칙을 빠짐없이 이행해달라"며 "지방자치단체와 생산자단체 등과 협력해 사전 대비태세를 갖추고, 효율적 방역을 위한 제도 개선과 현장 방역 지원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