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SG "백신이 증시 '더블딥' 불러올 수도...후유증, 수십년 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0-08-03 14: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백신 효과·경제 회복 영향 미지수...과열 장세가 하락 리스크 높여

유명 프랑스 투자은행에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오히려 주식시장에 '더블딥(이중침체)'을 불러올 수 있다며 과열 분위기를 경고했다. 이 경우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후유증이 수십년도 지속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앤드류 랩손 소시에테 제네랄(SG) 퀀트리서치 글로벌 헤드 [사진=소시에테 제네랄(SG)]


2일(현지시간) 미국 주식전문매체 마켓워치와 포렉스라이브는 프랑스 투자은행 소시에테 제네랄(SG)이 "코로나19 백신으로 주식시장이 또 다른 붕괴에 빠질 수 있다"는 경고를 담은 증권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전했다.

앤드루 랩손 SG 퀀트리서치 글로벌 헤드는 이날 보고서에서 "백신이 코로나19 사태의 만병통치약이 아닐 수도 있다"면서 "백신의 효과와 광범위한 활용 가능성에 여전히 의문이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제약사들의 코로나19 백신 개발 상황을 '실시간 중계'하면서 시장이 과열해 있다"면서 이는 더 큰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뉴욕증시 내 500개의 대표 종목을 추종하는 S&P500지수의 경우, 과거 1929년 이래 폭락장에서 1년간 평균 회복 폭은 27%, 최근 15년 동안 최고 기록 역시 30%에 불과했다.

그러나 올해 코로나19 폭락장에서 S&P500지수의 회복력은 4개월 동안 무려 45%에 달했다면서 지나친 과열 장세가 오히려 하락 리스크(위험)를 높인다고 우려했다.

그는 "현재 200개 정도의 백신이 개발되고 있지만, 대규모 효과를 보장하는 것은 없다"면서 "백신의 대대적인 보급 역시 불투명하다"고 꼬집었다.

실제 헬스케어 기업 임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73%가 내년 하반기 전까지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백신에 접근할 것이라 기대하지 않는다고 답하기도 했다.

아울러 랩손은 "백신 개발이 코로나19 전파 억제력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 역시 검증되지 않았다"면서 "백신 개발 후에도 사회가 코로나19 사태 이전으로 돌아가는 데에는 예상보다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최악의 경우 전염병 사태가 경제에 미치는 '유해한'(deleterious) 후유증은 '수십 년'(multiple decades)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면서 "주식시장이 경기 회복세를 기대하는 것보다 낮춰서 반영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 자료사진.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