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무부, 위구르족 탄압 연루된 중국 기업 11곳 제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20-07-21 0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뉴스]


미국 상무부가 20일(현지시간) 중국 기업 11개를 제재 대상 목록에 올렸다. 중국의 위구르족 등 소수민족 인권 침해에 연루된 혐의를 물었다.

로이터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상무부는 이날 중국이 신장 위구르 지역에서 위구르족과 다른 소수민족에 대해 자행한 탄압, 자의적인 집단 구금, 강제노동, 생물학적 자료의 비자발적 수집, 유전자 분석 등의 인권 침해와 학대 활동에 연루돼 있다고 비판하면서 11개 기업을 제재 대상 목록에 올린다고 발표했다.

창지 에스켈 섬유, 허페이 비트랜드 정보기술, 허페이 메이링, 헤톈 하올린 헤어액세서리, 헤톈 타이다 어패럴, KTK 그룹, 난징 시너지 섬유, 난창 오 필름 테크, 탄위안테크놀로지 등 9곳은 강제노동 가담을 이유로 블랙리스트에 올랐다. 신장 실크로드, 베이징 류허 등 2개 기업은 중국 당국이 위구르족 탄압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된 유전자 분석을 수행했다는 혐의로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이번 제재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의 신장 탄압 관여를 이유로 두 차례에 걸쳐 영상감시장비 업체 등 기업과 기관 37곳을 제재한 데 이어 세 번째 사례다. 제재 목록에 오른 기업들은 미국 정부의 허가 없이 미국 기업으로부터 부품을 구입할 수 없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미국은 그간 중국이 신장에서 이슬람계 소수민족을 감시하고 수용소에 감금하는 등 탄압했다고 비판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인권 탄압에 책임이 있는 중국 당국자를 제재할 수 있도록 한 '2020년 위구르 인권정책법'에도 서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