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검언유착 의혹' 전 채널A 기자 구속영장 청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0-07-15 17: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의 당사자인 이모 전 채널A 기자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15일 서울중앙지검 형사제1부(정진웅 부장검사)는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고발 등 사건'과 관련해 이 모 전 기자에게 강요미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이 기자는 신라젠 의혹을 취재하면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리 의혹을 제보하지 않으면 가족에 대한 수사 등 형사상 불이익을 받을 것처럼 이철(55·수감 중)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를 협박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민언련은 지난 4월 6일 채널A 법조팀 이모 기자와 해당 검사장을 강압적으로 취재원을 협박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당시 민언련은 “기자가 협박으로 취재를 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런 일들이 반복돼서는 안 된다는 차원에서 다양한 방식의 사회적 제재가 필요하다고 고민하다가 법적으로 명백하게 협박죄로 볼 수 있다고 판단해 고발하게 됐다”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한편 검찰은 지난달 말 이 전 기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려 했으나 윤석열 검찰총장이 사실상 영장청구를 막는 바람에 지금까지 청구절차를 마뤘다. 윤 총장은 '강요죄 적용에 법리적인 문제가 있다'거나 'MBC는 왜 조사하지 않느냐'며 전문수사자문단을 소집하는 등 수사자체에 불편한 입장을 드러냈다.

결국 중앙지검 수사팀과 총장의 갈등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휘권을 발동하고, 윤 총장이 이에 맞서 '특임검사' 카드를 들이미는 등 한 차례 소란을 겪은 뒤에야 진정됐다.

이 과정에서 자존심을 다친 윤 총장은 현재 중앙지검 이성윤 검사장의 대면보고를 받지 않는 등 불편한 심기를 그대로 노출하고 있다. 
 

[사진=이범종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