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뭐길래...키워드 5가지 관심 집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요 기자
입력 2020-07-14 14:45
도구모음
인쇄
글자크기 줄이기 글자크기 키우기
MZ세대가 화제다.

14일 주요 포털사이트 실검(실시간 검색어)에는 'MZ세대'가 올라왔다. 이날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화제를 모은 '2020 트렌드 능력고사' 문제에서 'MZ세대'가 언급되면서 관심이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MZ세대는 밀레니얼(Millennials)의 M과 제네레이션(Generation)의 Z가 합쳐진 말이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세대로 정보기술(IT)에 능통하며 대학 진학률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Z세대는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로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 '디지털 네이티브(디지털 원주민)'라는 특징이 있다. 

MZ세대는 디지털이라는 공통점을 기반으로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근 대학내일 20대연구소가 공개한 MZ세대를 상징하는 5개 키워드에는 '다만추세대', '후렌드', '선취력', '판플레이', '클라우드 소비'가 꼽혔다. 

다만추는 '다양한 만남을 추구한다'라는 뜻으로, 인만추(인위적인 만남 추구), 자만추(자연스러운 만남 추구) 등에 이은 새로운 개념이다. 

후렌드는 'WHO+Friend'를 합친 말로 온라인에서는 누구와도 친구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최근 SNS DM(다이렉트 메시지)으로 연애를 하는 등의 파격적인 추세를 나타낸다.

선취력은 '先취력' 촛불집회, 국민청원 등을 통해 원하는 바를 먼저 이뤄내는 능력, 판플레이는 판을 벌려 놀이를 즐기는 세대, 클라우드 소비는 구매보다는 구독을 통한 공유의 개념을 뜻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웹툰 공모전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페이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