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박원순 서울시葬, 보편적 동의 얻기 어려워…힘만 밑고 밀어붙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준무 기자
입력 2020-07-12 20: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葬)으로 치르는 것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12일 진 전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서울시장으로 장례를 치른다는 발상 자체가 시민들 사이에서 보편적 동의를 얻어내기 어려웠던 것"이라며 "그걸 힘만 믿고 무리하게 밀어붙였"다고 밝혔다.

진 전 교수는 "조국, 윤미향, 안희정, 박원순 등 윤리적 위기에 대처하는 민주당의 코드에는 나름 일관성이 있다"며 "무죄추정의 원칙을 내세워 자기 편의 비위를 덮고, 그로 인한 윤리적 곤경을 피해가려 한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이들은 이를 반성해야 할 윤리적 상황이 아니라 돌파해야 할 정치적 상황으로 본다"며 "사태를 공익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해결한다는 생각이 없고, 오직 자기들의 당리당략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처리하려 하니 매번 불필요한 충돌이 벌어진다"고 질타했다.

또 진 전 교수는 박 시장을 이순신 장군에 비유한 한 지지자 또한 비판했다. 앞서 여권 성향의 인터넷 커뮤니티에 한 네티즌이 올린 "난중일기에서 '관노와 수차례 잠자리에 들었다'는 구절 때문에 이순신이 존경받지 말아야 할 인물인가. 그를 향해 제사를 지내지 말라는 건가"라는 게시물을 언급한 것이다.

진 전 교수는 "친문과 그 지지자들이 국민을 바라보는 시각을 노골적일 정도로 정직하게 보여준다"며 "한 마디로 친문의 눈에는 국민이 노비로 보이는 것이다. 그들의 눈에는 여성이 관노로 보이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서울행정법원 행정6부(이성용 부장판사)는 김모씨 등 시민 227명이 서울시를 상대로 낸 가처분 신청을 각하했다. 이에 따라 13일 박 시장의 영결식은 예정대로 진행될 전망이다. 박 시장 장례위원회는 코로나19 사태를 감안해 온라인으로 영결식을 진행한다.

11일 경남 창녕군 박원순팬클럽사무실에 마련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창녕분향소에서 시민이 조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