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 글로벌 ESD 실천 연대, 환경부 장관 표창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이인수 기자
입력 2020-07-12 16: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성구, 진밭골 둘레길에서 자연을 꿈꾸다

  • 환경 캠페인 및 시민 참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 공로를 인정받아...

사진은 김대권 수성구청장이 수성 글로벌 ESD 실천 연대에 환경부 장관 표장을 전수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대구수성구청 제공]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수성 글로벌 ESD 실천 연대(대표 이은경)가 환경 캠페인 및 시민 참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 공로를 인정받아 환경보전 유공기관으로 선정돼 환경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수성 글로벌 ESD 실천 연대의 주요 공적을 보면, ▷2015 대구경북 세계물포럼 당시 지역 주민의 참여 독려와 물 절약 캠페인 진행 ▷2016년 EM흙공으로 생명이 숨쉬는 물 만들기 ▷2017년 ‘세상을 바꾸는 작은 실천 다시 쓰는 쓰레기’라는 환경 캠페인과 시민교육이다.

수성구 김순남 교육기획팀장은 "실천연대는 2019년부터 단체 내에서 세바실(세상을 바꾸는 실천)팀과 수성재작소(재활용 작은 실천)팀을 구성해 ‘플라스틱 음료수 통 재활용 용이성 실태 조사’와 ‘재활용 수거함 설치 및 기부’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상황에서는 마스크 보급 어려움과 일회용 마스크 폐기 문제로 인한 환경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필터 교체형 면 마스크인 ‘지구 사랑 마스크’ 1500개를 제작해 수성구청에 기부하기도 하였다."라 하였다.

이은경 회장은 “이번 환경부 표창을 계기로 우리 단체가 한 단계 성장할 수 있게 된 것 같다”며 “단체 내에서 체계적인 운영 체계를 갖추고 우리와 같은 목적을 가진 많은 민간단체들이 자발적인 활동을 이어나간다면 미래 세대에 아름다운 지구를 물려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수성 글로벌 ESD 실천 연대는 수성구청에서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수성 글로벌 여성 아카데미’ 교육을 수료한 지역 여성들이 2015년 만든 비영리민간단체이다.

환경과 관련된 활동 외에도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실천을 위해 인권 캠페인과 시민교육, 국내외 기부 및 자원봉사를 매년 추진하고 있으며, 회원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텀블러 사용, 대중교통 이용, 착한 소비를 위한 장애인기업, 마을기업 이용 등을 실천하고 있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수성 글로벌 ESD 실천 연대를 통해 시민교육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많이 체감하고 있다”며 “수성구민 개개인이 지역과 국가를 넘어 인류공동체의 한 일원인 세계시민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시민교육을 계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진밭골둘레길에 조성된 산책코스 조성 모습이다. [사진=대구수성구청 제공]

한편, 수성구 김상희 산림보호팀장은 "진밭골 입구인 대덕지에서 수성구청소년수련원까지 4.2km 길이의 진밭골 둘레길을 조성했으며, 진밭골 둘레길 조성 사업은 ‘생각을 담는 길’이라는 민선7기 핵심사업의 일환으로, 숲의 자연환경을 활용해 주민들이 사색과 명상을 할 수 있는 산책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라고 진밭골 둘레길이 조성이 되었다고 밝혔다. 

이 둘레길은 대덕지 수변공간 및 산림공원, 진밭골야영장, 진밭골산림욕장 등 산림휴양공간과 진밭골의 울창한 산림, 계곡 등 자연생태공간을 연계해 자연친화적 산책코스로 조성됐다.

김팀장은 "특히, 진밭골산림욕장에는 순환형 산책로를 마련해, 소나무숲으로 이뤄진 힐링 숲과 명상의 숲, 산림욕대가 갖춰진 치유의 숲 등 다양한 테마공간을 함께 이용할 수 있으며, 산책로 주변에는 수호초, 금낭화, 섬초롱꽃, 비비추, 두메부초 등 환경에 알맞은 야생초화류를 식재해, 산책하는 주민들이 계절별로 피어나는 꽃들을 통해 진밭골의 자연 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다."라고 말하며 수성구민 및 시민의 많은 애용을 바란다 하였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진밭골 둘레길은 주민들에게 일상화된 산책과 명상으로 심신을 치유하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하게 됐다”며 “앞으로 금호강변, 연호지, 망월지 등을 연결해 수성구를 자연 속에서 명상할 수 있는 전국적인 명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