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故백선엽 장군 빈소에 조화 전달…해리스 美대사 조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7-11 16: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에이브럼스 사령관 "주한미군 대표 애도와 위로"

  • "백 장군, 한·미 동맹 구체화에 믿을 수 없는 공헌"

1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백선엽 장군 빈소에 문재인 대통령 조화가 놓여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6·25 한국전쟁 영웅’ 고(故) 백선엽 장군(예비역 육군 대장) 빈소에 조화를 보내 애도의 뜻을 표했다.

청와대는 이날 문 대통령의 조화 전달에 대해 무공훈장 수훈자 사망 시 대통령의 조화를 보내도록 한 조치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다만 청와대 측은 문 대통령의 조화 전달이 단순히 정부가 규정한 무공훈장 수훈자 사망 시 혜택 만을 고려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 청와대의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보훈처와 육군에 따르면 백 장군 유족 측은 보훈처에 대전현충원 안장을 신청했으며, 이날 관련 심의를 거쳐 대전현충원 장군 2묘역 안장이 확정됐다.

현재 백 장군의 생전 ‘간도특설대’ 복무를 두고 친일파 인사라는 논란과 함께 그의 현충원 안장에 이의를 제기하는 목소리가 커진 상태다.

 

1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백선엽 장군 빈소에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남긴 방명록[사진=연합뉴스]


한편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는 이날 오후 백 장군의 빈소를 찾아 유족을 위로했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도 백 장군에 대해 “진심으로 그리울 영웅이자 국가의 보물”이라며 그의 죽음을 애도했다.

그는 방명록에 “미국을 대표해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한국의 최초 4성 장군이자 지도자, 애국자, 전사, 정치인인 백 장군은 현재의 한미동맹 틀을 구축하는 데 기여했다”고 적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이날 애도 성명을 내고 “주한미군을 대표해 백 장군의 가족과 친구에게 진심 어린 애도와 위로를 표한다”며 “백 장군은 종종 주한미군을 방문해 한국전쟁과 군인으로서의 그의 경험을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백 장군은 오늘날 한·미 동맹을 구체화하는데 믿을 수 없는 공헌을 했다”면서 “6·25전쟁 당시 군인으로 복무하고, 한국군 최초 4성 장군으로 육군참모총장까지 한 백 장군은 영웅”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