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해외유입 위험 큰 국가, PCR 음성 확인서 의무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7-10 09: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월 이후 해외유입 확진자 늘자 "응급용 유전자 증폭(PCR) 음성 확인서 제출해야"

  •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에 "명복 빌어"

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해외유입 리스크가 커진 국가에 대해서는 응급용 유전자 증폭(PCR) 음성 확인서 제출 의무화 등 추가적인 방역강화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6월 이후 해외유입 확진자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최근 3주 연속, 주간 확진자 수가 100명을 넘고 있어 국민적 불안이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 총리는 이날부터 소모임 금지 등 방역수칙 준수가 의무화되는 교회에 "국민 안전이라는 대의를 위한 것인 만큼 자발적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 철저하게 방역수칙이 지켜지는 곳이라면 제한이 해제된다"고 강조했다.

전국의 종교시설은 핵심방역수칙 준수가 의무화됨에 따라 정규 예배를 제외한 모임·행사·식사제공이 금지되고, 의무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이를 위반하면 3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고 집합금지 조치를 할 수 있다.

정 총리는 지역 집단감염이 지속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시민들에게 방역수칙을 지켜줄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그는 "며칠 전 서울대 연구진 조사결과 많은 국민들이 '나도 언제든 감염될 수 있다'는 위험을 느끼면서도 정작 생활 속에서 방역수칙 준수율은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인식과 실천의 갭(gap)이 커지고 있는 것인데, 코로나19를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생활 속 방역의 실천임을 다시 강조한다"며 "많이 지치고 힘들겠지만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이날 새벽 숨진 채 발견된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해 "서울시민들을 위해 헌신해왔던 박원순 시장께서 어제 유명을 달리했다"며 "명복을 빌고 유가족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박 시장은 전날 오찬을 앞두고 정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몸이 아파서 도저히 오찬을 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