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2차 재난지원금 고려해달라"…이해찬 "당정협의 통해 노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0-07-08 14: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동산 보유세 연계 기본소득 실험도 제안

이재명 경기지사가 8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국민이 겪는 경제적 고통이 매우 크다"며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해서 깊이 고려해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당과 경기도는 이날 국회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경제·재정 대응책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이 지사는 "단순한 현금 지원이 아닌 소멸성 지역화폐 지원은 전액 매출로 연결돼 효과가 명확하다"며 "전액 지원이 어렵다면, 지역화폐 소비 일부 지원 방식도 있다. 20%를 지원해준다면 1조원으로 5조원의 매출 효과 확대가 있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부동산 정책과 연계한 기본소득 실험도 제안했다.

이 지사는 "지방세 중 일부인 부동산 보유세의 1% 정도를 기본소득 형태로 거둬 시·도민에게 지급하는 방법을 고민해달라, 가능하면 경기도에서 먼저 해보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지사는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인 윤후덕 의원이 "부동산 보유에 따른 현실적인 세율을 제안하면 적극 검토하겠다"고 언급한 것을 두고 "0.5%로 해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사채에 대한 고통이 큰데, 이자율이 최대 10%를 넘으면 안 된다"며 "이자제한법에 대해서도 신속하고 과감한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이해찬 대표는 "경기도가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역화폐 발행 국비 지원 등 여러 정책 제안을 많이 했다"며 "당정 협의를 통해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더 이상 불로소득을 갖고 양극화가 이뤄지는 흐름을 차단해야 한다는 것에 대통령도 당도 강한 의지를 갖고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며 "경기도는 특히 공급 주축이 되는데, 경기도를 운영하면서 겪은 여러 사안을 기탄없이 말해달라"고 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7월 국회에서는 대북전단금지법을 신속 처리해 경기도가 평화를 통한 기회의 땅이 될 수 있도록 남북관계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