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이어 광주 내려간 정세균 총리 “코로나 방역수칙 철저히 지켜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7-03 10: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광륵사 등 종교시설 중심 집단감염 확산

  • “국가별 위험도 평가해 비자발급 제한”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미래통합당이 불참한 가운데 제3차 추경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3일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격히 확산하고 있는 광주를 찾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시민들의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광주 광산구 광주시청에서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열고 “더 이상의 확산을 막기 위해 시민 개개인의 협조와 참여가 절실하다”면서 “방역에 취약한 시설 방문을 자제하고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최근 비수도권에서 확진자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어제는 5월 8일 이후 56일 만에 처음으로 수도권 확진자 수를 넘어섰다”면서 “특히 그간 코로나 청정지역으로 인식돼오던 광주에서 며칠 새 5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경고했다.

최근 광주는 종교시설 등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광륵사 관련 감염집단 또는 시설은 △방문판매업체 입주 금양빌딩(오피스텔) △제주도 여행자 모임 △광주사랑교회 △CCC아가페실버센터 △한울요양원 5곳이다.

정 총리는 “광주시에서 곧바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했고, 실내 50인 이상 및 실외 100인 이상 행사 전면금지, 2주간 공공 다중이용시설 운영중단 등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면서 “신속하고 적절한 조치였고, 정부도 병상확보 및 의료인력 등 가능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광주 확진사례를 보면, 방문판매업체, 종교시설, 병원, 요양시설 등 밀접접촉이 잦은 취약시설에서 발생해 다양한 감염경로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면서 “대부분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개인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은 데서 비롯됐다. 이런 현상이 시간과 장소만 달리할 뿐, 반복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감염이 다시 늘고, 나라별로 확산세가 등락을 거듭하는 데 따라 정부는 수시로 국가별 위험도를 평가해 리스크가 커진 국가에 대해서는 비자발급 제한, 항공편 축소 등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휴가철을 맞아 해수욕장, 물놀이 시설 등 인파가 몰리는 장소에서 접촉을 통한 감염 위험이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정부는 휴가지에서 감염 확산이 일어나지 않도록 현장지도와 점검을 강화하겠다. 국민 여러분도 방역을 기본으로 고려하면서 쾌적한 휴가를 즐겨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