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지방銀, 이제서야 코로나19 금융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호 기자
입력 2020-07-01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캠코, 연체 채권 매입···車 부품업체 지원

  • 5개 지방은행, 소상공인 2차 금융대출도

  • 대상 선정·집행방식 등 협의 때문에 지연

[대구은행 ]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본 개인 연체 채권 매입을 시작하고 자동차 부품 산업 협력사를 위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했다. 아울러 부산·경남·광주·전북·제주은행 등 5개 지방은행이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을 시작했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코로나19와 관련한 금융지원이 지난 29일부터 본격화됐다. 먼저 캠코는 2조원 규모의 개인 연체 채권을 매입하기 시작했다.

캠코는 코로나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연체 가산 이자를 면제하고 상환요구 등 적극적 추심을 유보한다. 동시에 채무자 소득회복 정도에 따라 최장 2년의 상환유예, 최장 10년의 장기분할상환, 최대 60%의 채무감면 등을 지원해 채무자의 재기를 유도할 계획이다.

전 금융권은 지난 2월부터 올해 말까지 연체가 발생한 신용대출이나 담보·보증 대출 등 개인 무담보대출에 대해 과잉 추심을 자제하고, 건전성 관리를 위해 채권 매각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캠코에만 매각하기로 했다. 또 금융사는 매각 여부와 상관없이 해당 채권 상각 후에는 연체 가산 이자를 면제해 과도한 연체 부담을 제한할 예정이다.

부산·경남·광주·전북·제주은행 등 5개 지방은행에서도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이 시작됐다. 5개 지방은행의 소상공인 금융지원은 지난달 업무를 개시한 시중은행들과 동일하게 운용될 예정이다. 대출한도는 업체당 1000만원, 대출만기는 5년(2년 거치 3년 분할상환 방식)이며, 금리는 연 3~4% 수준으로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지난 26일 기준 2차 소상공인 대출은 4232억원이 집행되면서 한도 10조원의 4% 수준에 그쳤다. 신용보증기금 측은 시중은행에서 지방은행으로 대출 창구가 확대되면서 소상공인들에 대한 금융지원 속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업에 대한 지원도 시작됐다. 캠코는 자동차 소재·부품·장비 협력사를 대상으로 약 30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을 시작했다. 이번 '자동차 부품 산업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캠코와 민간투자자가 출자한 자금으로 조성한 대출 전용 펀드를 기반으로 하며, 매출채권 담보대출(ABL)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달까지 운용사와 투자자 모집 등 준비 기간을 거쳐 오는 8월부터 협력사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대상은 완성차 회사가 추천한 협력사다. 금융 기관에서는 대출 구조 설계 등 금융 관련 자문을 수행한다.

금융권 관계자는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이 다소 늦은 감이 있다는 지적은 있지만, 대상 선정과 집행방식 등 협의해야 할 부분이 많아 어쩔 수 없었다"며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꼭 필요한 곳에 지원이 갈 수 있게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