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인도 사고지원단 귀국 예정…印 출국제한 해제 명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수정 기자
입력 2020-06-25 15: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NI통신 트위터 계정 캡처]


LG화학 인도 가스누출 사고 지원단이 한 달 반 만에 귀국한다.

25일 현지 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인도 고등법원은 전날 LG화학 측이 제기한 청원을 받아들여 현장지원단 8명에 대한 귀국을 허용한다고 밝혔다. 다만 법원은 가스 사고와 관련해 인도 법원의 소환이 있을 경우 출석해야 하며 경찰 조사 등에도 협조해야 한다는 조건을 걸었다.

지난달 13일 노국래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이 이끈 8명의 지원단은 피해 주민을 만나고 정부 관계자와도 면담하는 등 사고 수습을 갈무리 하고 같은달 26일 비사카파트남에서 출국하려다 주 경찰에 의해 제지당했다.

경찰과 주 정부는 출국 제한과 관련해 구체적인 이유를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인도 주재 한국대사관는 현지에 직원을 파견해 주 정부와 접촉하는 등 사태 해결 지원에 나섰다.

대사관은 외교·내무부 등 연방 정부에까지 사태 해결을 요청하는 등 노력했지만 주 정부는 여전히 완강한 입장을 보였고, 결국 법원이 나선 끝에 문제가 해결됐다. 현장지원단은 자사 전용기가 현지에 도착하는 대로 조만간 귀국할 예정이다.

LG화학은 지난달 7일 인도 법인인 LG폴리머스 공장에서 스티렌 가스 누출 사고로 공장 인근 주민 12명이 목숨을 잃었고 주민 580여명이 입원 치료를 받았다. 사고 후 현지에서는 경찰, 환경재판소(NGT), 고등법원, 주 정부 등의 조사가 진행 중이다. 

환경재판소가 구성한 사고조사위원회는 지난달 말 가스 저장 탱크 노후, 온도 센서 장치 미비 등 설비 관리와 사고 사후 조치에 문제가 있었다고 잠정 결론 내렸다고 현지 언론은 보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