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북한, 마음만 먹으면 동창리 미사일 시험 재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0-06-22 13: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SLBM 기술 상당 부분 급진전"

  • "연락사무소 폭파, 9·19 군사합의 파기 아니다"

  • "워치콘 상향 계획은 없어…정보자산 추가 운용"

  • "김여정 실질적인 2인자 역할 수행"

정경두 "北 동창리 미사일 시험, 마음먹으면 당장 가능"

정경두 국방장관은 북한이 마음만 먹으면 동창리 미사일 시험 등을 재개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22일 정 장관은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해 북한 서해 동창리 미사일 시험장 관련 동향을 묻는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의 질의에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 관련 징후가 없다"면서도 "지금 당장이라도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답했다.

다만, "당장 그런 징후는 없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특히 그는 북한의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기술 수준에 관해선 "상당 부분 급진전했겠지만 아직도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봐서 그 부분이 완성이 됐다고는 어려울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럼에도 정 장관은 북한의 군사활동을 추적하는 정보감시태세인 '워치콘'(Watch Condition)을 상향 조정할 계획이 없다고 강조했다.

현재 정보자산이 충분히 추가 운용되고 있다는 것을 근거로 들었다.

워치콘은 북한의 군사활동을 추적하는 정보감시태세를 의미한다. 1~5단계로 나눠서 발령되며 우리 군은 평시 4단계를 유지하고 있다가 위기 수위가 올라가면 낮은 숫자 단계로 격상한다.

이날 미군은 신호정보를 수집·분석하는 특수정찰기인 RC-12X 가드레일을 평택 주한미군기지에서 출격시켰다. 이와 함께 우리 공군의 고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RQ-4)도 경남 사천에서 이륙하는 장면이 포착됐다.

이를 근거로 일각에서는 군 당국이 내부적으로는 '사실상' 워치콘3에 해당하는 정보감시태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라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아울러 정 장관은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행위가 9·19 남북 군사합의 파기 행위는 아니라는 견해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의 관련 질의에 정 장관은 "군사합의와 관련된 내용은 직접적으로 우발적인 군사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조치들을 한 사안이기 때문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관련된 사안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전 장관은 최근 김여정 제1부부장의 강경한 대외 메시지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정 장관은 "백두혈통이라고 하는 자기네들 용어처럼 (김 제1부부장이) 김정은 위원장의 절대적인 신임을 받으면서 실질적인 2인자로서의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역할 분담에 대한 질문에는 "실질적인 악역은 밑에서 (김 제1부부장이) 담당을 하고 나중에 최종적인 남북관계 개선이나 북미관계 개선이나 정책적인 변화가 올 때는 (김정은이) 위원장의 이름으로 위상을 더 확고히 하려는 부분이 있지 않겠나"라고 분석했다.

한편 국방부는, 북한이 오는 10월 10일 노동당 창당 기념 75주년 대규모 열병식을 준비 중인 것을 파악하고 예의 주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