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금융 발전방안 간담회] “해운업 특성 고려한 신용평가 기준 마련해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수정 기자
입력 2020-06-18 18: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19로 물동량 감소로 자금경색 우려

  • 기안기금 규모 확대·신속한 지원 촉구

  • 금융당국 “신용등급 관리 어려움 잘 알아”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2020 해운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해양 금융 발전 방안 조찬 간담회'가 열렸다.[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코로나19로 급격한 물동량 감소와 금융시장 경색 등으로 유동성 위기와 신용등급 하락 이중고를 겪고 있는 해운업계가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해운업계는 기간산업안정기금 규모 증대와 빠른 시행, 신용평가 과정에서의 산업적 특성이 적용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18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아주뉴스코퍼레이션 주최로 열린 ‘해운금융 발전방안 조찬 간담회’에서 해운업계 최고경영자(CEO)와 금융위원회, 해양수산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한국해양진흥공사 등 20여명이 한데 모여 국가기간산업인 ‘해운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을 주제로 심도깊은 대화를 주고받았다.

좌장을 맡은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부회장은 “정부가 최근 해운산업을 기간산업으로 지정하고 안정기금 지원을 결정했다”며 “이를 계기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해운산업이 국가 경제회복을 이끄는 효자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자유토론 방식으로 진행된 간담회에선 현장감 있는 해운업계의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해법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배재훈 HMM 대표는 “먼저 해운재건 5개년 계획으로 인한 지원과 기간산업 안정자금 지원 결정 등에 감사하다”며 말문을 열었다.

배 대표는 “전 세계 경제가 하락하고 코로나19 영향으로 물동량이 줄어들어 해운업계의 자금 경색이 우려된다”며 “현재 상황에서는 자체 신용으로 자금을 조달하기 어려워 지원 규모의 확충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원규모 확충을 위해선 정부의 산업기금 안정기금과 함께 해양진흥공사의 자본 규모 확충을 통한 지원규모 확대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택스리스(Tax Lease), 이자물류회사, 화주사도 선주사에 참여하는 커머셜(commercial) 선주사 확충 방법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회장은 “해운업이 기간산업안정기금을 받을 수 있게 됐지만 금융권의 강제회수분과 기존차입금 상환분을 제외한 산정원칙으로는 실질적인 지원이 불가능하다”며 “경영상 소요되는 모든 자금이 필요자금에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단기 유동성 압박이 심각한 수준이다”며 “신속한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해운업계는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한 현장의 어려움을 자세히 설명했다. 김완중 폴라리스 쉬핑 회장은 “해운업계에 몸담은 지 30년이 됐지만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스크랩 해체 시장을 경험하고 있다”며 “일시적 유동성 문제가 닥쳐 굉장히 어려운 상황으로 느껴진다”라고 토로했다.

김 회장은 “신용등급 하락 움직임이 보이면 여타 금융기관들이 운전자금을 강제로 회수하려 하는 민감한 반응을 하고 있다”라며 “2금융권 부문의 강제 회수만 벗어날 수 있다면 장기계약에 의한 매출과 영업이익 흐름이 순조로울 것 같다”라고 지적했다.

안중호 팬오션 대표는 “국내 해운업계의 글로벌 경쟁력은 결국 재무경쟁력 부분인 금리가 중요하다”며 “선순위 투자가 확대 돼 경쟁력 있는 금리로 자본이 조달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안 대표는 “사업시 스팟영업(단기성 계약)도 진행되는데, 이 계약에서는 신용을 바탕으로한 금융차용에 애로사항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고 덧붙였다.

박영규 신성해운 사장은 “회사채 발행을 준비 중 신용평가사의 부정적 평가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며 “해운산업에 대한 특성을 고려한 기준이 만들어져야 할 것 같다”고 지적했다.

또 박 사장은 “공적 금융기관에서 도움을 받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된다면 결국 상업은행과의 거래가 후속돼야 할 텐데 상업은행에선 과거 조선해운의 디폴트로 인한 학습으로 심사기준이나 대출기준의 벽이 두꺼운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하역료나 부대비용 상승분을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박정석 고려해운 회장은 “우리나라만 특수하게 하역료나 환적항 비용이 증가하는 추세다”면서 “작은 이익경쟁력 부분의 개선은 어려울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금융권에서는 해운업계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공감했다. 다만 업계와 금융권의 소통 부족과 한정된 자원에서 오는 한계점을 난제로 꼽았다.

이세훈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은 “당장의 위기를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10년 후에 어떻게 먹고 살지에 대한 비전을 같이 공유해야 한다”라며 “금융지원으로 위기 넘기는 데 집중하기보다는 산업계와 금융계가 같이 소통하고 산업을 이끌어 가며 신뢰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국장은 “금융지원이 상당히 많이 늘었지만, 대규모 장치산업이나 고용 유연성이 떨어지는 산업에는 지원이 잘 되지 않는 것 같다”며 “해운산업 역시 이 같은 순환이 막혀있어 제대로 된 기업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또 그는 “금융권의 대출은 정부의 금융지원이 아닌 만큼 돈을 갚기 어려운 곳에 빌려주기 어렵다”면서 “신용등급 관리에 대해서도 기업이 많은 노력을 해 주셔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광열 한국해양진흥공사 본부장은 “신용등급 강등과 관련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면서 “공사는 자체 신용등급 모델을 통해 좀더 해운 지향적인 금융 논리를 갖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