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특사 자원한 안철수에 정세현 "난데없이 아무도 못 가...美 특사 먼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6-16 13: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쪽 말고 미국쪽 향한 정제 작업 필요"

  • "특사, 대통령과 호흡 같이하는 사람 가야"

  • "특사 파견 앞서 '전단살포금지법' 우선"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지난 10일 오전 서울 마포구 창비서교빌딩에서 열린 회고록 '판문점의 협상가'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현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16일 여야 안팎에서 대북 특사 파견을 촉구하는 주장이 커지는 것과 관련, 미국 특사 파견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 부의장은 이날 KBS 라디오프로그램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북한이 남쪽 대통령까지 간접적으로 비난을 쏟아낸 마당에 정상회담을 원포인트로 하자는 이야기가 나올 수 있겠느냐"며 "어느 정도 뭔가 정제 작업이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제 작업은 북쪽을 향해서 할 것이 아니라 태평양 건너 미국쪽으로 향해서 해야 된다"며 '선미후북(先美後北)'을 강조했다.

정 부의장은 "미국이 발목 잡는 것을 풀어주는 조치가 없으면 우리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대통령 특사, 국무위원급 이상이 직접 미국 고위 간부를 만나 남·북 합의사항을 이행할 수 있는 여건을 워싱턴에서 만들어 와야 된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비롯해 야권 인사들이 대북 특사를 자원한 것과 관련해서는 "특사는 난데없이 아무나 갈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대통령과 호흡을 같이하는 사람이 가야 북쪽에서도 환영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정 부의장은 특사 파견에 앞서 전단살포금지법이 우선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지금 극복해야 될 것은 전단살포금지법을 만드는 것"이라며 "대대적인 조치부터 해가면서 미국도 가야지, 미국부터 쫓아갈 일도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동시에 "전단살포금지법도 안 만들고, 9·19 선언 비준 동의하는 절차도 밟지 않으면서 특사부터 서둘러 가는 것은 진짜 급하다고 하는 격이고 북쪽은 그렇게 못한다"고 짚었다.

아울러 "대내적으로 4·27 판문점 선언, 9·19 평양선언 비준동의 절차를 국회에서 받고, 비준 동의에 근거해 대북전단살포금지법을 입법 조치하면서 동시에 미국에 가서 여건을 마련해 달라고 하고, 남·북 관계의 여러 가지 속사정을 미국한테 이해시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정 부의장은 북한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이날 공개보도 형식으로 발표한 입장문에 대해 "남·북 합의에 의해 비무장화된 지역은 바로 두 군데로 원상복귀하겠다는 이야기"라며 금강산 관광지역과 개성공단을 언급했다.

또 "1994년 금강산 관광을 시작할 때 군 부대가 있었는데 관광지로 만들기 위해 군대들이 고성군 북쪽으로 올라갔다"면서 "2003년 개성공단 개발할 때 2개 사단, 1개 보병여단장 2만5000명 정도가 주둔했지만 병력이 개성시 북쪽으로 올라갔다"고 했다.

더불어 "(남북은) 군사분야 합의서에 의해서 비무장지대 내에 설치됐던 전방 감시초소(GP)를 전부 철거하기로 합의했다"면서 "시범적으로 남북이 각각 8개씩 철거했고, 파괴했다. 남쪽이 80개, 북쪽이 160개 정도 있었을 거다. 그것을 원상복구하겠다는 것으로 군사분야 기본합의서도 깬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는 "우리는 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와 대적관계부서들로부터 북·남 합의에 따라 비무장화된 지대들에 군대가 다시 진출해 전선을 요새화하며 대남 군사적 경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행동 방안을 연구할 데 대한 의견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