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人④] ‘반 보씩’ 다시 달리는 모빌리티 스타트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20-06-15 15: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동승 서비스 ‘반반택시’ 김기동 코나투스 대표 인터뷰

  • 택시 기사와 승객 상생이 '코어 밸류'

  • “택시 문제 해결하는 데 주력할 것”

지금 이 순간, 수많은 스타트업이 세상에 등장했다 사라지고 있습니다. 제2의 배달의민족을 꿈꾸며 열정을 불태우는 젊은 창업가부터, 시장에서 인정받지 못한 채 조용히 퇴장하는 기업까지. 법인이 탄생하고 소멸하는 시간은 그들 ‘인생’의 전부지만, 대부분 시간은 관심조차 받지 못한 채 조용히 흘러갑니다. ‘스타트人’에서는 숫자가 아닌 속살을 들여다보려 합니다. 소리소문없이 창업 최전선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스타트업 사람들, 그들의 이야기를 시작합니다.[편집자 주]



VCNC가 ‘타다 베이직’ 서비스 중단을 선언한 지난 3월, 스타트업계는 높은 규제의 장벽을 다시 한 번 체험했다. 전통산업과의 갈등 최전방에서 모빌리티 혁신을 주도했던 기업이었기에 파급효과도 컸다. 그로부터 한 달여 뒤, 동승 중개 서비스 ‘반반택시’를 운영하는 코나투스가 35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 소식을 알렸다. SK가스와 미국 벤처캐피탈 노던라이트벤처캐피털(NLVC) 등이 투자자로 참여한 계약이었다. 타다가 멈춰선 이후 국내 모빌리티 스타트업에 회의적인 시각이 팽배하던 시기라 “의외”라는 반응도 나왔다.

반반택시는 기존 택시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모빌리티 스타트업이다. 혁신의 첫 단추로는 가격을 주목했다. 동승 서비스로 승객 요금을 줄이고, 택시기사에게는 호출료를 기반으로 한 추가 수입의 기회를 제공하는 형태다. 코나투스가 지난해 집계한 결과 반반택시를 이용한 승객은 한 달에 1만~1만5000원을 절감했고, 택시기사는 호출료만 월 4만~5만원씩 더 벌었다. 수입이 많이 증가한 택시는 40만~50만 원까지 늘었다.
 

[김기동 코나투스 대표.]


김기동 코나투스 대표는 “동승 서비스는 먼 거리를 택시로 이용해야 할 때 비용 부담을 덜어준다. 강남에서 판교까지 택시로 이동하고 싶은데, 가격이 부담되니 양재까지 가는 승객과 함께 이용해 가격 부담을 줄이는 방식이다. 일반 택시로도 이용할 수 있어 동승 옵션이라는 선택권을 추가한 플랫폼이다”며 “2018년 법인을 설립하고, 서울에서만 기사님 1만 명 이상을 모집했다. 대기업에서도 2~3년 걸려서 1만5000~2만 명을 모으는 걸 감안하면 굉장히 빠른 속도다. 승객도 8만 명이나 모집했다”고 그간의 성과를 설명했다.

코나투스는 반반택시의 동승 서비스로 잘 알려졌지만,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동승 서비스는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수단일 뿐이다. 코나투스의 핵심 가치는 ‘상생’에 있다. 플랫폼 기업은 전통산업과의 갈등을 불가피하게 동반하지만, 서비스 공급자와 이용자의 매개체 역할을 하면서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기본적인 생각이다.

김 대표는 “지금까지 동승 서비스를 통해 가격을 혁신하고, 상생 모델이 돌아간다는 것을 확인했다. 올해부터는 시즌2다. 배차 문제, 악취 문제 등 서비스 품질에 집중해 그동안 준비한 프로젝트를 하나씩 오픈할 예정이다”며 “승객들이 불편해하는 사항들을 수집해 기사님들에게 알려주고, ‘당신 잘못 했어’가 아닌 ‘이렇게 좋은 방안이 있는데 바꾸면 좋을 것 같다’라고 접근하고 있다. 서비스를 개선할 마음이 없는 분들은 어쩔 수 없지만, 기사님들도 잘 하고 싶은데 몰라서 못 하고 있다. 그런 분들을 도와드리는 게 플랫폼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같은 모빌리티 스타트업으로서, 타다가 멈춰 서는 과정을 어떻게 바라봤느냐는 질문에는 조심스럽게 “안타깝다”고 답했다. “청춘스타 한 명이 사라진 것 같은 느낌”이라는 표현으로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많은 회원이 있었고, 사랑받던 서비스였다. 현실에서 경험하기 힘든 (모빌리티) 사용 경험을 막대한 투자로 경험시켜줬고, 그 만큼 강렬했다”며 “승객들이 모범택시 비용보다 더 비싼 돈을 내면서도 열광하는 모습을 보면서 기존 기사들은 ‘왜 그러는 거야?’ ‘우리는 뭘 잘못한거야?’라는 의문을 갖게 하고, 바뀌어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줬다. 이동에 대한 품질 기준을 다르게 설정하면서 문제제기를 한 서비스였다”라고 평가했다. 

코나투스는 창업 3년 만에 시리즈A 투자 유치해 성공했다. 직원은 20여 명을 고용 중이다. 빠르게 성장한 만큼 향후에는 승객과 택시기사 양쪽 모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기존의 택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력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대표는 “서비스 준비가 덜 돼 있다고 판단해서 그동안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았다. 이제는 반반택시가 준비한 품질‧가격 혁신을 하나씩 보여주려고 한다. 승객들에게도 우리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라며 “기업의 본질은 세상에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코나투스는 택시 문제에 집중해 어떻게 하면 배차를 빠르게 하고, 악취를 덜 나게 할 것인지를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