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호소에도 ​혈장 공여자 26명…“인센티브 도입 고려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6-05 16: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GC녹십자, 혈장치료제 개발 박차

  • 정부 “혈장 기부 의료기관 더 늘어날 것”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을 위한 혈장 공여자 모집이 어려움을 겪자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공여자 모집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5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혈장치료제 개발을 위한 혈장 공여자는 총 26명으로 늘었다.

혈장 치료는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액에서 항체 및 면역글로블린을 분리·농축해 코로나19 확진자에게 투여하는 방식이다. 완치자의 혈액에서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가 담긴 혈장을 분리해 마치 수혈하듯 환자에게 주입한다.

혈장 공여를 위해서는 해당 의료기관에 2번 방문하면 되는데 1차 방문 시에는 코로나19 검사와 코로나19 중화항체 검사, 타 감염성질환 검사(B/C 간염, HIV, 매독)를 실시한다. 2차 방문 시 1차 검사 결과를 확인 후 7일 이내에 재방문해 혈장성분헌혈(약 500ml)을 실시하게 된다.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이며, 완치‧격리 해제 후 14일 이상 경과한 사람이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방역당국은 국책과제를 통해 GC녹십자와 함께 혈장치료제를 개발 중이지만, 아직 초기단계에 불과하다. 혈장치료제 개발에는 적어도 100명 이상의 혈장이 필요한데, 공여자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아무래도 코로나19 영향으로 최근 헌혈자체를 하지 않는 상황”이라며 “코로나를 겪었던 확진자가 실제 혈장 기부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는데, 여기에는 정신적인 트라우마나 기타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다. 혈장 기부를 당연하게 생각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럴 경우 혈장 공여자에게 보상 등 방안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혈장 기부를 하기 위해서는 특정 장소(의료기관)를 가야하는데, 접근성을 보다 높여주는 방안도 고려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 역시 혈장 공여 독려를 위해 고심 중이지만, 보상 등 인센티브 방안에 대해서는 유보적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열린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에게 최선의 치료를 제공했고 치료비 역시 국가차원에서 건강보험으로 진행했다”며 “이러한 지원을 바탕으로 인식차원에서라도 기부를 해주십사 적극 홍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혈장 기부를 할 수 있는 의료기관이 고대안산병원과 계명대 동산병원, 경북대병원, 대구파티마병원에 한정된 상태이지만, 추후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의 심의가 이뤄지게 되면 의료기관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방역당국은 녹십자가 혈장치료제 개발 플랫폼을 갖추고 있는 만큼 혈장 공여자가 충분히 확보되면 코로나19 치료제 중 가장 빠르게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혈장치료제 개발을 진행 중인 GC녹십자 이달 내 공여자 모집을 완료하고 오는 7월 임상시험 돌입을 계획하고 있다. 목표는 연내 상용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