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성평등지수 도내 탑3 진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내포)허희만 기자
입력 2020-06-04 09: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0년 성평등지수 최상위(level 1)등급 평가

홍성군청 전경[사진=홍성군제공]


홍성군이 여성친화도시 재지정 도시 명성에 걸맞게 2020년 충남 시군 성평등 수준분석 결과에서 상위 레벨 1인 최상위 등급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5월 말 충남여성정책개발원에서 2019년 말을 기준으로 최근에 생산된 여성관련 통계 복지, 보건, 안전 등 8개 분야 23개 지표를 활용해 분야별 성평등 수준을 측정한 결과 지역성평등지수가 도내 최상위등급인 레벨 1으로 측정됐다는 것이다.

이는 도내 3개 시군에 불과하며 특히 군은 2018년 대비 하위 레벨4에서 레벨1으로 급상, 심층 보완된 여성친화도시 2단계 사업 추진이 주효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우선 여성들의 안전 분야 성평등 점수는 93.75점으로 도내 1위를 차지했다. 안전 분야 성평등지수는 2019년 충남도 충남사회조사원 분석자료인 범죄위험 으로부터 느끼는 안전도의 남녀성비와 충남경찰청 내부자료인 2018년 살인, 강도 등 강력범죄 피해자의 성비를 50%씩 합산해 계산됐다.

군의 경우 전반적 안전의식 성비는 100점, 강력범죄 피해자의 성비는 87.5점으로 산출됐다.

또한, 문화분야 여가만족도의 경우도 도내 1위를 점유했다. 문화 여가만족도는 15세 이상 인구중 각종 여가활동에서 느끼는 만족도 성비로 측정됐으며, 2019년 충남도 충남 사회조사원 자료를 적용했다.

평소 바쁘거나 시간 부족을 느끼는 여성 비율이 절감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는데 이는 남성의 성평등에 대한 관념이 크게 개선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고 군은 밝혔다.

군은 보건분야 성평등 점수는 97.67점으로 도내 2위를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분야 지표는 건강관련 삶의 질, 건강검진 수검률, 스트레스 인지율 3개 항목을 1/3씩 합산해 산출했는데 군은 각각 94.5점, 99.7점, 98.8점의 점수를 취득했다.

건강관련 삶의 질은 질병관리본부 지역사회 건강조사 2018년 통계를 활용했으며 자기관리, 일상활동, 통증/불편감, 불안과 우울에 대한 주간적인 평가 지표값에 대한 성비를 정의한다.

건강검진 수검율은 성별 건강검진 수검자를 성별 건강검진대상자로 나눈 백분율 성비를 의미하며, 국민건강보험공단 1차 건강검진 수검율에서 통계를 추출했다.

스트레스 인지율은 일상생활 중 스트레스를 “대단히 많이”또는“많이”느끼는 사람의 백분율 성비로 질병관리본부, 지역사회건강조사 통계를 활용했다.

그 밖에 군은 군민 연금 가입자 비율, 기초생활 수급자 비율로 50%씩 합산 적용한 복지분야 성평등 지수는 94.5점으로 4위를 점유했다.

홍성군 관계자는“여성들의 보육환경 및 안전도 향상, 여성의 사회․경제 참여 확대 등 여성친화도시로서의 각종 여성지표가 개선되고 있는 확인했다
며, 정주여건의 중요 요소인 여성관련 인프라 확충 사업과 지속가능한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하여 여성뿐만 아니라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가 살고 싶은 홍성군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