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추경] 수산물 소비 지원 총력...할인쿠폰 210억·비대면 수출 51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6-03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수부, 수산물 소비 촉진 항만·선박 개보수 등 총 778억

  • 울산 신항과 부산항 방파제·광양항 배수로 정비 등 SOC 구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정부가 210억원 가량의 수산물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쿠폰은 온라인 쇼핑몰,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에서 사용 가능하다. 수산물 수출업체가 해외 주요 홈쇼핑, 온라인 마켓에 진출할 수 있도록 예산 51억원을 투입한다.

3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3차 추가경정 예산으로 수산업계 지원, 선박·항만 개보수 등 한국판 뉴딜 사업, 항만 안전 사회간접자본(SOC) 구축 등을 위해 총 778억원을 편성했다. 1·2차 추경 편성 때 제외됐던 해수부는 이번에 처음 추경 예산을 받게 됐다.

해수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가 큰 수산업계를 위해 210억원 상당의 수산물 할인쿠폰을 풀어 소비를 돕는다. 수산물 수출 활성화를 위해 중국과 태국, 베트남, 일본 등 주요 수출국으로 비대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51억원을 지원한다.

한국판 뉴딜 사업으로 해양공간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해양수산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체계 구축에 21억원을 편성했다. 선박 도면 승인작업에도 검사신청과 승인을 비대면으로 할 수 있도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을 지원하는 등 예산 13억원을 투입했다.

항만 안전 SOC 구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382억원을 배정했다.

구체적으로 △울산 신항 방파제 축조사업 240억원, △전남 광양항에 침수 예방을 위한 배수로 정비 20억원, △부산 감천항의 태풍피해 복구비 77억원, △부산항 오륙도 방파제 보강비 45억원 등이다.
 

항만 안전 SOC 조기 추진[자료=해양수산부]

원양어선 안전펀드에 60억원을 추가로 투입해 노후 원양어선을 대체할 신규 선박 2척을 짓는다. 노후 관공선 6척을 대체할 친환경 선박 건조 작업에도 31억원을 투입했다.

주요 항만의 선박 폐유저장 시설 개·보수에도 10억원을 투입한다.

해수부는 "추경안이 확정되는 즉시 지원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사업 준비에 만전을 기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