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등 G7 초대가 못마땅한 일본..."G7 확대보다 화합 힘써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20-06-02 16: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을 구식으로 규정하고 한국, 호주, 인도, 러시아를 초청하며 G11 체제로 확대 개편하려 하자 일본은 당혹스러운 표정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EPA·연합뉴스]


종래 G7은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일본이다. 그러나 지난달 30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G7을 "낡은 체제"라고 표현하면서 한국, 호주, 인도, 러시아를 포함해 G11 체제나, 브라질까지 더해 G12 체제로 확대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아시아에서 유일한 G7 참가국인 일본은 내심 못마땅해하는 분위기다. 일본 정부의 입장은 미국 측의 진의를 더 확인해봐야 한다는 것이라고 산케이신문은 2일 보도했다. "정상회의 멤버를 갑자기 4개국 늘리는 건 무리"라는 일본 외무성 관계자의 말도 전했다.

우익 매체로 분류되는 산케이는 이날 사설에서 G7의 무리한 확대보다 종전 멤버의 화합에 힘쓰는 게 낫다는 주장을 싣기도 했다. 미국이 중국 포위망을 구축하려는 문제의식은 이해하지만,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G7 참석에 거부 의사를 밝히는 등 G7 내에서도 균열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성급한 확대가 답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사설은 특히 한국이 대일 관계에서 국제법을 종종 무시하고 북한에 접근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 한국이 초대된 것에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다.

조금 더 솔직한 발언도 나왔다. 요리우리신문의 1일 보도에 따르면 한 일본 외무성 관계자는 "한국과 호주의 참가로 아시아 유일 참가국이라는 일본의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 부와 국제질서를 지배하는 선진국 집단으로 불리는 G7에 아시아에서 일본만 유일하게 인정받고 싶다는 욕구가 담긴 발언으로 풀이된다. 일본은 오랫동안 아시아 내 유일한 선진국이라는 자부심을 가져왔다.

일본 정부 안에서는 G7 정상회의에 초청받은 나머지 국가들이 정식 멤버가 아니라 옵서버 형식으로 참석하는 것 아니겠느냐는 관측이 나오는 등 G7 확대 의미를 축소하려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그러나 청와대는 2일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을 G7 정상회의에 초청한 데 대해 옵서버가 아니라 G11이나 G12라는 새로운 국제 체제의 정식 멤버가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1일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한국을 정식 초청했으며, 문 대통령은 "기꺼이 응하겠다"고 답했다.

러시아 크렘린궁 역시 트럼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통화하고 G7 정상회의 참가국 확대 구상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